▲ 시설물 위주인 땅끝순례문학관의 성공열쇠는 지자체의 전폭적인 지원과 함께 연중 프로그램 운영에 달려있다.(땅끝순례문학관 전경)

시설중심 관광정책 한계 넘는 건 운영 프로그램
강진군, 운영프로그램 대폭적 지원 눈여겨 보자

땅끝순례문학관이 올해 개관 예정이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운영에 대한 대안이 없어 해남군의 시설 중심 관광정책의 한계를 표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또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이 없다면 시설위주 전시관으로 그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낳고 있다.


시설 위주 관광정책을 거듭해온 해남군은 64억원을 들여 땅끝순례문학관을 지었다. 그러나 해남군은 처음 준비단계에서부터 고민이 부족했다. 현 추세에 맞게 문학관 건물에 이야기를 입혀야 하는데, 이에 대한 고민 없이 주변 환경과 어우러지지 못한 이질적 공간을 탄생시켰다. 건물 모양과 내부설계, 전시물 등도 초기단계에서 함께 고민이 이뤄졌어야 하는데 해남군은 완성 후 전시물을 채우는 식에 급급하고 있다.
또 문학관이란 특수한 상황을 고려해 관련 전문 인력을 배치해야 하는데 개관을 목전에 두고 이를 책임질 역사관련 학예사인 공무원을 배치했다. 역사관련 학예사를 배치했다면 담당자가 책임감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관장직 부여와 함께 프로그램 운영비 지원 등이 뒷따라한다.  


지자체마다 우후죽순 건립된 문학관의 성공열쇠는 전문인력의 채용과 함께 프로그램이다. 
문학관으로 성공한 강진군의 경우는 문학관 설계 단계에서부터 문학콘텐츠 전문가를 채용했다. 공개모집을 통해 채용된 관장은 행정 6급 대우를 받고 있다. 당초 강진군은 영랑문학관을 설립하려 했으나 채용된 관장이 시인 영랑을 중심으로 한국의 시문학파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시문학파기념관을 제안했고 강진군은 이를 수용했다. 그 결과 강진시문학파기념관은 한국의 시 흐름을 알 수 있는 곳, 한국의 시파 역사를 담아낸 특화된 문학관으로 자리 잡게 됐다. 또 건물양식과 전시물, 실내 디자인 등도 관장을 중심으로 이뤄져 독특한 맞춤형 모델이 구축됐다.

▲ 강진시문학파기념관과 부여 신동엽문학관은 문학관 특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전국의 문학동호인과 관광객들을 불러들이고 있다. (강진시문학파기념관 전경)

현재 강진군은 프로그램 운영비만 연간 8억원을 투입하고 있다. 물론 국비가 70%이상이지만 프로그램이 문학관을 성공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이와달리 전시관 중심으로 운영하는 타 지자체 문학관은 대부분 연 프로그램 운영비가 3~4000만원 선이다.
강진군은 출발부터 전시물 위주의 문학관이 아닌 프로그램으로 승부를 걸었다. 전국 문학전공 대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과 전국 문학 동아리 등의 모임이 이곳에서 이뤄지고 있다. 또 문학관 프로그램이 학교 정식 수업으로까지 채택되게끔 했다. 강진군 소재 학교뿐 아니라 전국의 학교들이 이곳에서 시문학파 수업을 받고 있다. 매일 전국의 학교버스들이 강진군을 찾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더 나아가 강진은 군인들을 대상으로 한 인문학 수업을 열고 있다.


강진군의 성공사례는 지자체장의 전폭적인 지원이 한 몫하고 있다. 관장에게 모든 운영권한을 이임해 불필요한 행정의 간섭을 막고 있다. 또 문학관 운영을 도울 공무원 5명도 파견하고 있다.
김선기 관장은 문학관이 성공하려면 문학관이라는 전시공간을 탈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령층과 직업군, 대상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연중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행정의 전폭적인 신뢰와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달리 장흥의 천관산 문학관과 순천문학관은 파견된 행정직 공무원이 운영을 맡고 있다. 당연히 운영면에서 뒤떨어질 수밖에 없고 전시물 위주의 운영에 그치고 있다. 관광객들이 한 번 휙 둘러보고 가는 수준의 운영을 하고 있는 것이다.

▲ 신동엽문학관 전경

전국에서 성공한 문학관은 다른 시설과 달리 문학에 대한 기본 인식과 전문지식이 필수인 인력을 채용하고 있다. 물론 문학적 소양을 갖춘 이들이 운영하는 문학관이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문학적 능력은 강하나 프로그램 개발, 재정 운영과 전국적인 공모사업 등은 또 다른 능력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강진시문학파기념관 김선기 관장은 “문학관 운영자에게는 일차적으로 문학적 해석 능력이 요구되며, 문학관을 찾는 이들의 발걸음이 어떻게 하면 지역사회에 재정적으로 도움이 될지 고민하는 것도 필요한 자세”라고 말했다. 문학관이 문인들의 보고, 복합문화 프로그램 운영을 넘어 지역발전까지 고민해야 한다는 것이다.


땅끝순례문학관은 오는 10월 개관을 앞둔 시점에서 특색 없는 문학관의 이름에 대해서도 고민이 필요하다. 모든 인물들을 아우르는 문학관보단 특징화된 인물을 내세우는 이름도 고려해볼만 하다. 저항의 시 문학관이나 김남주 문학관 등으로 특화시켰을 때 특징이 더 묻어날 수도 있다. 땅끝순례문학관은 오는 10월 개관을 목표로 부실공사와 부실전시물을 보강하고 있다.                 

-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