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YMCA, 이사 중 선임
해남자활센터 직원들 반발

 

 해남지역자활센터 관장 선임과 관련해 지역사회 논란이 일고 있다. 논란의 중심은 자활초기부터 지금까지 자활을 이끌어온 내부직원이 탈락되고 해남YMCA이사 중 한명이 선임되면서이다.
해남자활 운영법인인 해남YMCA(이사장 강대희)는 자활관장 선임을 위해 지난 5월2일 인선위원회를 구성했다. 해남자활센터 민인기 관장이 오는 30일자로 정년퇴임함에 따라 후임 관장을 인선하기 위해서다.
3인의 인선위원회는 공모를 통한 경쟁방식으로 후임관장을 선임하기로 하고 이중 응모한 2명 중 한 명을 단일후보로 확정해 이사회에 추천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후임관장이 이미 내정됐다는 이야기가 지역사회에 광범위하게 회자됐다.
해남YMCA 이사회는 지난 10일 인선위원회가 단수로 추천한 이를 후임관장으로 결정했다. 그러나 이 자리에서 모 이사가 강하게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자활관장 선임은 절차의 문제보단 해남자활을 위한 선임인지에 대해 지적했고 또 이미 내정자를 선정한 후 절차만을 밞은 것이 아니냐는 문제제기였다. 해남자활 직원들 내에서도 반발의 기류가 강했다. 이미 관장 내정자가 확정됐다는 이야기가 나돌자 직원들 중에서 자신들의 의견을 들어달라는 의견서를 이사회에 제출하기도 했다.
이번 해남자활관장 선임 문제는 해남YMCA가 갖는 민주성과 시민성 때문에 더 불거진 측면이 강했다.
YMCA 모 회원은 해남시민운동의 중심축인 YMCA는 관장선임에 있어 이러한 정신을 함축했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특히 해남YMCA 이사는 자활관장을 선임하는 권한과 동시에 자활을 지도할 위치에 있다. 그런데 민인기 관장에 이어 신임 관장도 해남YMCA 이사라는 것이다. 관장 인사권을 가진 이사가 관장으로 내정되는 구조, 이에 대해 해남YMCA 모 회원은 관장에 공모한 이가 같이 활동하는 이사인데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충분히 객관성의 상실로 비쳐질 소지가 크다는 것이다.
이에 민인기 관장은 자활과 해남YMCA가 지향하는 측면이 같다면 이러한 구조가 서로를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자활을 운영하는데 더 나을 수 있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또 하나의 문제는 직원들의 의견이다. 내부 인사규칙상 직원이 관여할 수 없다고 하지만 민주성을 지향하는 해남YMCA는 이를 더 살려내야 한다는 것이다. 내부의 민주성이 가장 잘 드러나는 면이 인사에서 비롯된다는 의견이다.
이에 민인기 관장은 직원들이 자활이 건강히 나아갈 방안 등을 제시할 수 있지만 누구를 관장으로 지목해달라는 것은 월권일 수 있다고 반문했다.
이에 자활 일부 직원들은 YMCA 이사회에 제출한 의견서는 특정 누구를 관장으로 해달라는 것이 아닌 직원들이 희망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일 터, 여기에 자활이 더 잘 나아갈 방향이 무엇인지에 대해 직원들의 의견을 들어달라는 의미였다고 말했다.
또 해남YMCA 이사회가 자활에 대한 충분한 이해 속에서 이번 결정을 한 것인지 회의가 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강대희 이사장은 이번 관장 선임은 절차상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논란은 해남자활 부설로 있는 해남자활 재가장기요양기관이다. 장기요양기관이 자활부설로 돼 있지만 법적으론 민인기 관장이 대표로 돼 있는 사설기관이라는 점이다. 민 관장의 퇴임과 함께 요양기관의 향후 방향도 풀어야할 몫이 됐다.
이와 관련해 해남YMCA는 협의체를 구성해 해남자활 방향성과 함께 재가장기요양기관을 어떻게 풀 것인지에 대해 논의에 들어갈 계획이다. 강대희 이사장은 직원 및 이사들을 포함한 협의체에서 향후 자활의 방향성을 잡아갈 것이라며 해남YMCA를 믿고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또 재가장기요양기관을 협동조합 또는 사회기업 등으로 전환해 자활로부터 독립시킬 것인지에 대해서도 자활직원들과 충분한 논의를 거쳐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