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들 해남현실 타개할 군수감 있나 절박함 호소
더민주당 - 김석원 윤재갑 이길운 
국민의당 - 명현관 윤광국 출마검토 

 

▲ 내년 6·13 지방선거는 호남에서 분리된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맞이하는 첫 동시지방선거인 가운데 호남 민심을 놓고 대선 이후 또다시 두 당의 각축전이 벌어질 전망이다. (지난 5월 대선 선거운동)

 내년 6월13일 치러지는 전국동시 지방선거, 해남 유권자들이 각 정당에 바라는 것은 해남의 난맥상을 풀 인물을 내놓아라이다. 또 지금의 답답함보단 내년 지방선거를 생각하면 더 답답하다는 하소연이다. 한마디로 인물난의 호소이다. 이러한 답답함은 잦은 군수의 구속과 지역경제의 침체에서 기인한다. 또 도의원 및 군의원의 수준과 의정활동이 갈수록 기대에 못 미친다는 군민들의 체감 때문이다.
인근 강진군과 장흥군 등은 지자체가 어디로 가는지 짐작될 만큼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군정을 이끌고 있다. 그러나 해남군은 방향조차 잡지 못하고 있고 공직사회의 업무의 질과 내용은 역대 최저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인물난, 과연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해남군민이 느끼는 답답함을 체감하며 인물난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것인가. 선거가 많이 남아있는 지금에선 빠른 질문이지만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유권자들의 요구도 거세질 전망이다.  
2018년 6월13일, 전국동시 지방선거일이다. 해남에선 민주당과 국민의당으로 분리된 이후 맞이하는 첫 동시지방선거이다. 양당으로 분리돼 치러지는 선거인 데다 지금의 난맥상을 풀 인물을 각 당이 내놓을 것인가가 최대 화두로 떠오를 선거가 될 전망이다. 또 내년 선거에서도 정당바람이 영향을 미칠 것인가도 관심사항이다. 
정당이냐 인물이냐, 역대 해남선거는 정당의 바람이 크게 좌우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도 정당 바람이 영향을 미친다면 국민의당보단 민주당이 유리할 것이란 판단은 누구나 내놓는다. 그러나 해남의 답답한 현실을 풀기 위해선 정당이 아닌 인물 중심의 선거가 돼야 한다는 여론 또한 높은 게 사실이다. 만약 유권자들이 정당이 아닌 인물중심의 투표를 한다면 각 정당의 인물 공천은 신중할 수밖에 없게 된다.  

 

▲ 내년 6·13 지방선거는 호남에서 분리된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맞이하는 첫 동시지방선거인 가운데 호남 민심을 놓고 대선 이후 또다시 두 당의 각축전이 벌어질 전망이다. (지난 5월 대선 선거운동)

국민의당, 지난해 총선과 올 4월 치러진 전남도의원 제2선거구 보궐선거에선 승리했다. 국민의당 바람이 연속 불었던 것이다. 그러나 올 5월 대선부터 상황이 바뀌었다. 각종 여론조사 결과 정당지지율이 민주당에 훨씬 뒤지고 있다.
호남유권자들의 지지로 제3의 정당으로 성장한 국민의당의 입장에선 내년 지방선거에서 호남의 민심을 다시 찾아야 하는 과제가 주어졌다. 
더민주당, 총선과 보궐선거에서의 패배 이후 대선에서의 승리로 민심을 다시 잡았지만 예전에 싹쓸이했던 옛 영화를 찾을 것인가이다. 그만큼 집권여당으로서 호남의 민심을 다시 잡아야 하는 과제가 주어졌다. 
현재 해남은 현역 의원들과 당원의 숫자로 봤을 때 민주당이 앞선다. 
그러나 국민의당은 현역인 윤영일 국회의원이 버티고 있다. 또 명현관·박성재 도의원, 박동인, 이대배, 서해근 군의원이 소속돼 있다. 군의원 수는 민주당에 밀리지만 현역 국회의원이 있고 도의원도 민주당 1명에 비해 2명이다.
민주당은 김성일 도의원과 3선인 이길운, 조광영, 2선인 이순이. 초선인 김주환, 김병덕, 정명승, 김종숙 의원이 포진돼 있다. 현역 국회의원이 없다는 점이 있지만 지난해 총선과 올 대선에서 보여준 의원들 간의 단결력이 강점이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가장 이슈로 등장할 인물난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내년 지방선거에 나올 인물들의 이름은 속속 나오고 있다. 특히 박철환 전 군수의 구속으로 출마를 준비 중인 인사들의 이름은 일찌감치 거론됐다. 
민주당에선 해남군의회 전반기 의장인 이길운 의원과 지난 총선 때 출마했던 윤재갑, 전남도의원을 지낸 김석원 씨이다. 
국민의당은 전남도의회 전반기 의장을 지낸 명현관 의원과 지난 지방선거에 출마경력이 있는 윤광국 씨이다.
해남군수 선거는 이미 불이 지펴졌다는 이야기가 나올 만큼 이들의 움직임은 오래전부터 시작됐다. 그러나 군민들 사이에서 저 사람이야말로 지금의 해남군의 난맥상을 풀 군수감이다라는 말은 아직 나오지 않는다. 출마의사를 가진 모두가 왜 자신이 해남군수감인지 어필해야할 과제가 많다는 의미인 셈이다. 
민주당 후보로 나설 이길운 의원. 군의원 의장을 역임했지만 아우라가 좀 약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해남군의 비전을 제시하며 아우라를 키워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해군 군수사령관 출신인 윤재갑 전 소장, 2번의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경력이 있다. 자칫 각종 선거에 얼굴을 내미는 후보라는 오해를 받을 수 있어 이 점을 어필해야 한다. 
김석원 전 도의원, 선거 도중 불출마로 돌아선 경력이 있다. 뒷심이 약하다는 평가가 있다. 이번 선거에서 이 점을 어필해야 한다.
국민의당인 명현관 도의원. 지난 총선 때 민주당을 탈당한 경력이 있다. 정치인으로서 정당을 바꾼 것에 대해 유권자들에게 어필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한국감정원 호남지역본부장 출신인 윤광국 씨, 지난 군수선거에 이어 두 번째 출마이다. 해남에 자주 내려와 활동하지만 유권자들에게 군수감으로서의 어필된 이미지는 다소 약하다. 넘어서야할 과제이다.
도의원 선거에도 조심스럽게 하나둘 인물들이 등장하고 있다.
민주당에선 도의원 제1선거구에 김성일 도의원의 출마가 유력하다. 여기에 좋은 중기를 운영하는 오영동 씨도 거론되고 있다.
국민의당에선 윤영일 의원의 보좌관인 진정일 씨와 인문학 강사인 최재희 씨가 거론되고 있다. 제2선거구에선 민주당에 조광영 의원, 국민의당에선 박성재 현 도의원, 박선재 전 군의원이 거론된다. 조광영 의원과 박선재 전 의원은 군의원 선거에도 이름을 올리고 있다. 
군의원 가선거구(해남읍·마산·산이)에선 민주당의 김병덕 의원, 국민당은 박동인 의원과 전 청년회의소 회장인 고성동 씨, 만호현상소 김호성 씨, 해남산악연맹 김기현 회장이 거론된다.
나선거구(황산·문내·화원)에선 민주당에 정명승 의원과 농업경영인회 전 회장인 이성옥 씨, 국민의당에선 서해근 군의원이다.
다선거구(현산·송지·북평)는 민주당에 조광영 의원과 김주환 의장, 북평협의회장인 이순태, 국민의당은 김석순 전 군의원, 현산면 이장단장인 천채재 씨, 무소속엔 송지 어란 김동남, 송지 산정의 이철태 씨가 거론된다.
라선거구(계곡·옥천·삼산·화산·북일)에선 민주당에 이순이 의원과 옥천협의회장인 한종천 씨, 국민의당은 이대배 의원과 땅끝농원 대표인 박종부 씨, 박선재 전 의원이 거론된다.
내년 지방선거는 지방분권개헌과 맞물려 있다. 지방분권개헌이 확정되면 지금 같은 군수의 업무는 완전히 달라진다. 지금까진 중앙정부에서 많은 예산을 확보해온 군수가 유능한 군수로 평가됐지만 분권개헌이 되면 이는 의미가 없다. 
중앙정부가 지방에 주는 예산은 지금처럼 항목이 정해진 것이 아니라 풀로 준다. 군수는 이를 재량으로 사용한다. 
그동안 해남군의 예산지원은 농어업 분야가 가장 높았다. 또 국가와 도비 지원비율이 없는 해남군 자체 예산의 편성은 토목공사에 많이 쓰여졌다. 개인이 자신의 역량을 총동원해 중앙정부와 전남도에서 예산을 확보해 오면 해남군이 그 비율에 맞춰 지원하던 예산 등도 없어진다.  
한마디로 지자제장의 권한이 더욱 강화되는 것이다. 자칫 제왕적 군수가 탄생할 경우 지자체의 폐해는 지금보다 더 크고 지자체장의 역량에 따라 지자체 간의 발전 차이도 더 크게 벌어진다. 또 지방분권이 되면 군의회의 역할도 강화되고 주민들과의 협치의 중요성도 대두된다. 그만큼 내년 군수선거가 중요하다는 의미이며 이는 군수선거 출마를 밝힌 인사들의 경우 비전 제시가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표만을 바라고 뛰는 선거로는 인물난을 호소하는 유권자들에게 희망을 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정당과 출마를 밝힌 인사들의 물밑 작업은 뜨겁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당원확보와 당 정비에 나섰다. 또 출마를 밝힌 후보들 외에 새로운 인물 모색에도 들어갔다.
국민의당 윤영일 의원은 평일에는 부인이 지역 곳곳을 누비고 주말이면 윤 의원이 내려와 유권자들과 교감을 넓히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는 윤영일 의원 중심으로 치러지는 선거이다. 대선에 이어 민주당과 치열하게 벌여야 하는 선거인 데다 신생정당으로서 면모를 보여주기 위해선 새로운 인물 발굴이 관건이다. 
민주당은 지역사무국 중심으로 선거가 치러진다. 지난해 총선의 패배를 딛고 대선에서 승리한 여파를 몰고 갈 계산이다. 올 5월 대선을 통해 일정 정도 당을 정비했지만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 정비에 다시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