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 황백화, 생산량 감소
해남 평년수준, 수출도 늘어

 

 해남에서 발굴된 모든 유물은 대도시 박물관으로 옮겨간다. 정작 지역역사를 보듬고 가야 할 지역민들은 자신들의 문화재로부터 외면받고 있다. 우리나라 문화재 정책이 반 분권적이다는 비판이 이는 이유이다.
마한시대 맹주국이었던 침미다례가 해남에 존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해남군도 역사박물관 건립에 눈을 돌리고 있다. 
해남군은 2020년 사업으로 국비를 신청, 박물관을 건립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해남군이 구상하는 박물관은 유물 전시뿐 아니라 체험공간과 놀이공간을 갖춘 박물관, 학생들과 주민들이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공원용 박물관을 건립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해남군의 문화관광정책은 관광객들을 위한 시설에 맞춰져 있었다. 정작 해남군민에게 필요한 역사, 해남의 정체성을 잇고 이를 공유할 역사공간에 대한 정책은 미미했다. 
그러나 최근 역사전공 전문학예사가 채용되면서 해남군의 고대사 및 역사 정립에 대한 정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문화관광과도 그동안 실패한 관광정책 수습에 이어 해남 고대사 발굴 및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전국에 흩어져 있는 해남유물에 대한 전수조사도 시작됐고 해남역사와 유물, 문화재, 인물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이버박물관 구축도 올해 들어간다. 
또 마한시대 학술대회도 올 상반기에 계획돼 있고 화원 초기청자 도요지와 송지 군곡리 마한시대 패총지 4차 발굴, 고려시대 성으로 추정되는 금강산성 시굴조사도 진행 중이다.
지방분권이 화두로 대두되면서 각 지자체의 문화재 환수운동도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기초단체로서는 경북 상주시가 물꼬를 텄다. 상주시는 2014년 문화재환수추진위를 구성해 문화재 환수운동을 시작했다. 이 결과 상주시는 2016년 황희정승 영정을 국립중앙박물관으로부터 돌려받아 상주박물관에 보관 중이다. 또 문재인 대통령의 청와대 경내의 미남석불의 현지 반환 검토 지시는 이 같은 운동에 불을 더 지폈다.

 지역에서 발굴된 각종 유물들이 대도시 박물관으로 집중되는 것은 지역 내에 첨단시설을 갖춘 박물관과 전문 인력의 부재에 있다. 그동안 정부는 국립박물관이 아닌 지역에 들어서는 박물관은 지자체의 몫으로 돌렸다. 
이에 각 지자체들은 운영비 때문에 박물관 건립을 꺼려했고 이로 인해 일제강점기부터 최근까지 지역에서 발굴된 유물들은 모두 도시로 보내졌다.
해남역사박물관 건립이 구체화 되면 유물환수 운동도 추진될 전망이다. 박상일 분권개헌 전남공동추진위원장은 지방분권은 역사와 문화, 정치 모든 것을 관통하는 키워드라며 유물환수 운동은 역사분권의 출발점이기에 민관 함께 환수운동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문화관광과 문어준 과장은 관광정책에 있어 시설건립은 더 이상 없을 것이다고 못 박았다. 
다만 지역의 역사를 공유하고 지역민들에게 자긍심이 될 역사박물관은 온전히 지역민과 후손들을 위한 공간, 우리의 자랑스러운 역사공간이기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