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원·군의원 경선방침
조직·금품선거 키운다 우려

 

 더불어민주당의 경선방식에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도의원 및 군의원 경선방식을 권리당원 100%로 진행한다는 것이다. 사실상 정치 신인의 길을 봉쇄해버린 경선방식이다.
물론 군민 50%를 넣는다고 해도 인지도가 높은 현역의원을 넘어서기란 사실상 힘들지만 당원 100% 경선은 조직선거와 금품선거로 이어져 불법 선거문화를 양산시킨다는 주장이다.
대신 민주당은 심사와 면접 등을 통해 사전 후보 검증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전과 등 문제가 있는 후보는 컷오프 시키겠다는 것이다.
현재 해남 민주당의 경우 도의원 및 군의원 경선이 필요한 선거구는 도의원 1선거구와 군의원 나선거구(황산·문내·화원), 다선거구(현산·북평·송지)이다. 도의원 1선거구는 현재 3명이 경합 중이고 2명을 뽑는 군의원 나선거구는 3명, 라선거구는 5명이 경합 중이다. 서류심사와 면접 등 사전 검증을 통해 컷오프를 당한 후보도 생기겠지만 경선에 참여할 경우 신진인사들에겐 상당히 불리할 것이란 의견이 높다. 
또 당원들만의 투표는 고질적인 조직선거, 금권선거가 되살아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물론 여성과 장애인, 청년, 다문화 이주민 등에게는 가산점을 부여한다고 하지만 해남에선 해당사항이 적은 편이다.  
당원들만으로 경선을 치를 경우 분권시대에 대비하지 못할 것이란 우려도 크다. 제7대 해남군의회에 대한 군민들의 눈길은 차갑다. 역대 최악의 군의회란 비판 앞에서 놓여있지만 새로운 인물의 진입이 그만큼 어려워지고 이는 분권시대를 주도적으로 맞이하기에도 어려울 것이란 진단이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