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계출산율 5년연속 전국 1위
해남 출산정책 벤치마킹 이어져

 

 합계출산율 5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한 해남군의 출산정책을 배우기 위한 벤치마킹이 줄을 잇고 있다. 
지난달 12일 지방행정연수원의 중견간부 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공무원 20명이 해남군을 찾아 해남공공산후조리원 등을 견학하고 출산시책을 벤치마킹했다. 
참가자들은 전남에서 처음으로 설립, 성공리에 운영되고 있는 해남공공산후조리원을 방문하는 한편 해남 출산정책을 총괄하고 있는 해남군보건소를 찾아 차별화된 출산시책을 설명 들었다. 
이어 경북 칠곡군과 경남 밀양시 출산정책 담당자들이 해남을 찾아 벤치마킹을 했다. 
해남군은 지난해부터 출산시책을 벤치마킹하기 위한 지자체 등 관련 기관의 방문이 계속 이어져 지금까지 122개 팀이 다녀갈 정도로 성황을 이루고 있다. 
또한 국내외 60여 매체에 해남군 출산장려 시책이 소개되면서 중앙정부의 출산정책에까지 적극 채택되는 등 전국적인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벤치마킹 참가자들은 “출산율 저하가 전 국가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방문을 통해 해남의 앞서가는 출산정책을 배우고 간다”고 밝혔다.
해남군은 신생아 양육비 18~24개월 분할 지원, 전남공공산후조리원 성공적 운영, 임산부 기형아 및 초음파 검진 확대지원, 땅끝솔로 탈출 여행, 분만산부인과 개원 등 임신에서 출산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를 추진하면서 합계출산율 5년 연속 전국 1위를 기록했다. 
해남군은 올해도 신혼(예비)부부 건강검진 지원, 주택구입 자금 지원 등을 시행하는 한편 상반기 출산정책 포럼을 통해 발굴된 57개 신규시책에 대해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모색하는 등 아이낳고 기르기 좋은 지역 만들기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