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호리, 요구관철 안되면
17일부터 쓰레기 반입금지

 

 길호리 쓰레기 매립장의 사용연한이 지난해로 끝나면서 해남군과 주민들 간의 갈등이 수면위로 올라왔다.   
길호리 주민들은 해남군이 지정한 매립장과 소각장의 사용 연한이 2018년으로 끝이 났는데, 주민과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사용연한을 2037년까지 늘리고 소각장과 제3매립지를 새로 조성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이어 주민들은 해남군 조례에 의거 쓰레기봉투 판매액과 대형폐기물 처리비용의 10%를 생활개선자금으로 지급하기로 돼 있는데도 군이 이를 제대로 이행하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또 인근 강진군은 쓰레기 매립장을 조성할 당시 마을발전기금 명목으로 20억여원을 지급했는데, 길호리는 5억원 정도에 그쳤다면서 매립장 사용을 연장하려면 이에 대한 재논의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주민들은 쓰레기매립장 입구에 ‘매립장 사용기간 만료, 17일부터 모든 폐기물 반입금지’라는 현수막을 내걸고,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때는 쓰레기 반입 거부 등의 준법투쟁에 들어가겠다고 맞서고 있다.  
이에 해남군 관계자는 쓰레기봉투와 대형폐기물에서 나오는 연간 수익이 6억900만원인데 그 10%인 6000만원을 매년 길호리에 지원했고 5월부터 10월까지 마을 방역을 실시해 왔다고 말했다. 
또 올해는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방역도 2개월 연장할 방침이라며 주민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기 위한 조례 개정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해남군은 길호리 주민들의 요구와 관련해 지난 15일 쓰레기매립장에서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서로의 입장 차이만 확인하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간담회에 참석했던 주민은 현재로서는 줄다리기 과정이라며 주민들은 사용 기간이 다 됐으니 모든 것을 문서화해서 다시 계약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남군은 적당한 지원 근거가 없어 근거 마련에 부심하고 있는 실정이다. 
해남읍사무소는 설을 앞두고 자칫 읍내 쓰레기 대란이 발생할까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민성배 읍장은 주민들의 입장도 이해는 하지만 현재 조례로는 더 지원할 근거가 없는 게 현실이라며 쓰레기 반입을 막는 것은 자칫 해남읍의 쓰레기 대란을 불러올 수 있어 원만히 해결되기를 바라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