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평 산마리, 1인 시위
28일 집회도 예정

▲ 북평면 산마리 주민 정홍수씨가 태양광발전소 반대를 외치며 군청 민원실 앞에서 1인 시위를 펼치고 있다.

 북평면 산마리 주민들이 달마산 아래에 들어서는 태양광발전소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3일부터 군청 민원실 앞에서 1인 시위에 들어갔다.
또 오는 28일 해남군청 앞의 집회신고도 신청해놓은 상태이다. 이어 대책위원을 맡고 있는 김관일씨는 23일 해남군의회 의장실을 찾아 군민공청회를 열어줄 것을 호소했다. 이순이 의장은 주민들의 요구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 공청회는 군의원들과 협의 이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마리 주민들은 지난 18일 이 마을회관에서 주민, 업체, 해남군과 함께 간담회도 가졌다. 
이날 쟁점이 됐던 사안은 총 5개 항으로 ▲주택과 태양광 시설의 이격거리 ▲진입도로 사용동의서 ▲사업 허가 시 주민동의서 제출 여부 ▲태양광 패널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 ▲산마리 힐링마을 추진 문제 등이었다. 
주택과 태양광 시설의 이격거리 문제에 대해 군관계자는 사업허가 당시 구 조례에 의해 주택과 100m 이격거리를 두도록 했는데, 현재 84m 떨어진 신 주택의 경우 태양광 사업 허가 이후에 주택이 들어서 적용에서 제외됐다고 말했다. 
진입도로 사용동의서의 경우 포장이 된 현도로(관습도로)는 사유지가 걸려 있어도 관습적으로 사용해 온 것이기 때문에 따로 동의서를 받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나 주민들은 서홍마을의 경우 주민들이 찬성했음에도 진입도로 동의서를 받지 못해 사업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진입도로 사용동의서 없는 공사는 있을 수 없다고 맞섰다. 사업 허가 시 주민동의서 제출 여부에 대해 업체 측은 마을주민 대부분이 찬성했다고 말했으나, 이는 다른 현장의 상황과 착각한 것에서 비롯됐다며 주민동의서를 받지 못했음을 시인했다. 
주민들은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해 힐링마을 사업을 추진 중에 있는데, 태양광발전이 들어서면 이는 모두 물거품이 된다면서 태양광발전소 건설을 멈춰줄 것을 호소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