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의회 추경심의서 부지매입비 전액 삭감
수산연구 클러스터 구축계획도 물거품 위기
6대 의회때 승인된 사업인데 7대 의회서 제동


국가연구기관인 전복 신품종보급센터를 유치해 해남을 수산연구 클러스터 기지로 구축하려했던 해남군의 계획이 물거품 위기에 놓이게 됐다.

화원면 화봉리에 들어설 예정이었던 전복 신품종보급센터는 해남군과 국립수산과학원이 지난해 12월 MOU까지 체결하고 예정부지 감정평가와 부지매입에 따른 분담금 조정 등 상호 기관과의 실무적 합의가 끝난 상태다.

그런데 7대 해남군의회가 이번 추경예산에서 부지매입비 전액을 삭감하면서 건립자체가 불투명하게 됐다. 삭감 이유는 부지 매입과 부지 매립비 등의 예산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깊게는 한 개인의 부지를 사들이기 위한 사업이라는 특혜성 논란이다.

이러한 논란은 6대 군의회에서도 거론됐었다. 그러나 전복신품종보급센터가 유치되면 해조류 연구소, 해양관련 대학의 연구소 등을 연이어 유치할 수 있고 해남을 수산연구 클러스터 단지로 만들 기회라는 의견이 높아 사업이 승인됐다.

6대 군의회가 전복 신품종보급센터에 따른 사업을 긴급히 승인해준 것은 유치를 놓고 완도와 진도군과의 치열한 경합이 한몫 했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지난해 경남 거제에 있던 전복신품종보급센터를 전남으로 이전한다고 발표했다.

이전계획이 발표되자 완도군은 정도리 해조류연구소 인접 부지 1만평을 지원하겠다고 제시했고 진도군은 녹진농공단지 부지 1만평을, 해남군은 화원면 화봉리 바닷가 7000평부지와 해상 전복가두리 양식장 20㏊에 대해 시험교습어업허가 등을 제시했다.

경합결과 완도가 1순위, 진도가 2순위, 해남이 3순위였다. 그런데 완도군이 제시한 부지 중 일부토지 소유주가 매매하지 않겠다고 나섬으로서 3위인 화원면 화봉리가 선정됐다.  

당시 국립수산과학원은 부지매입 가능성 여부와 해양오염원 여부, 시험교습어장 지원, 행․재정적 지원 등에서 해남군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또 진도보단 도청과 가까운 화원면을 선호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화원면 화봉리가 최종 부지로 선정됐지만 단서가 따랐다. 올 9월까지 부지매입 완료, 11월까지 매입지에 대한 성토작업을 조건으로 내건 것이다.

국립수산과학원이 부담하는 부지매입비 5억원은 지난해 예산에서 올해로 이월된 예산이다.

해남군이 부지매입을 비롯한 성토작업 등의 원인행위를 해야 이 예산이 내년으로 사고이월 되지만 안될 경우 예산은 부용 처리되고 전복 연구센터는 원점에서 다시 시작돼야 한다.

그렇게 되면 1차에서 탈락한 완도군과 진도군이 다시 유치경쟁에 뛰어들 가능성도 커진다.  

화원면 화봉리가 최종부지로 선정된 후 국립수산과학원과 해남군은 예정부지 감정평가와 목포대 산학협력단을 통해 어업손실액 용역도 실시했다.

또 수산과학원 육종연구센터와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국립수산과학원과 해남군, 부지 소유주와 매매협약까지 체결했다.

현재 해남군은 부지매입비 예산 삭감에 따라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요구한 기한 내에 사업 추진이 어렵다는 공문을 보낸 상태이다. 군은 이에 대해 국립수산과학원이 어떤 답을 할지 기다리고 있으면서도 부군수를 중심으로 국립수산과학원 방문 등을 통해 대안을 찾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부지매입 예산이 삭감되고 6대 의회에서 제기된 문제 등이 다시 거론되는 등 원점으로 회귀된 상태에서 군도 뾰족한 대안이 없는 상태이다. <관련기사 2면>                  

박영자 기자/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