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정 군의원 통일농수산포럼서 사례발표
조광영 도의원, 양무리노인대학서 사례강의

▲ 통일트랙터품앗이 해남운동본부 활동이 민간교류의 모범사례로 떠오른 가운데 박상정 군의원(왼쪽)과 조광영 도의원이 사례발표를 하고 있다.

 통일트랙터품앗이 해남운동본부의 활동이 민간교류의 모범사례로 떠오르고 있다.
통일트랙터품앗이 해남운동본부는 120여 개 사회단체가 참여한 범군민 통일운동으로, 1억1000만원의 성금을 모은 바 있다. 
이러한 사례와 관련해 박상정 군의원이 (주)통일농수산·한국농수산유통공사가 공동주관한 제54차 통일농수산포럼에서 사례발표를, 조광영 도의원은 해남양무리노인대학에서 통일트랙터와 해남의 통일염원에 대해 강의했다.
지난달 31일 서울 aT센터에서는 ‘남북평화시대 지방정부의 농업분야 교류 현황과 전망’이라는 주제의 포럼이 열렸다. 각 지자체에서 추진 중인 농업관련 남북협력 사업에 대한 발표로 진행된 포럼에 토론자로 초청받은 박상정 의원은 지자체 중심의 통일사업이 아닌 민간교류중심의 해남통일운동 사례를 발표했다.   
토론자로 나선 박상정 의원은 “통일트랙터품앗이 해남운동본부는 이념, 종교, 성별, 정치성향을 떠나 통일트랙터품앗이 운동에 동의하는 모든 단체와 개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범군민 운동으로 전개했다”며 민간 차원의 통일운동에 대한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박 의원은 각 지자체마다 통일관련 준비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음을 안다며, 다만 해남의 사례에서 보듯 남북민간교류사업은 주민들이 더 앞서가고 있어 주민들을 믿고 통일운동을 펼쳤으면 한다고 강조해 큰 호응을 이끌어 냈다. 
이날 토론회에는 김성훈 전 장관을 비롯해 민간교류사업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지난 4일 양무리노인대학에 초청받은 조광영 도의원은 해남의 통일운동 역사와 땅끝의 민간교류 통일운동의 모범사례를 들려줬다.   
조광영 도의원은 해남의 민간통일운동은 1997년 북한수해돕기 운동으로 시작됐는데 당시에도 해남 대부분의 사회단체와 군의회, 종교단체가 함께해 5000여만원의 성금을 북으로 보냈다고 밝혔다.
이어 2002년 ‘군민1인 쌀 한되박 모으기 운동’으로 300가마(40kg 정곡)의 쌀이 북으로 보내졌고, 2004년 북한의 룡천역폭발 참사가 일어나자 ‘룡천역폭발참사 돕기 해남운동본부’가 출범해 성금이 줄을 이었다고 설명했다. 또 해남군민의 통일염원은 2008년 노무현 정부 때 가장 활발히 전개됐는데 74개 기관 및 사회단체가 참여한 ‘통일쌀보내기 범군민 운동본부’가 출범해 모금액이 1억원을 넘었고, 이에 해남군에서도 비료·농기구 등 농자재와 3ha에 식재할 수 있는 해남고구마 순이 북으로 보내져 시험재배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이러한 민간교류는 이명박, 박근혜 정부 들어 중단됐지만 문재인 정부들어 다시 부활하고 있다며 해남군민의 통일열망은 전국 지자체 중 가장 모범적인 역사와 사례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박상정 의원은 통일트랙터품앗이 해남운동본부 민간교류 위원으로, 조광영 의원은 집행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