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무안·신안·영암
절대 안돼 반대입장 확고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이 예비후보지 추천지역 4곳 지자체의 반대로 제동이 걸렸다.
지난달 28일 국방부는 군공항 이전 후보지로 추천된 해남, 무안, 영암, 신안 등 지자체 4곳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한 결과 이전 반대 입장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대부분 지자체가 설명회 개최 불가는 물론 이전사업 책자도 수령하지 않겠다는 의견을 밝힌 가운데 해남군도 군공항 이전사업과 관련해 확실한 반대 입장을 전했다.
해난군의회는 지난해 11월 정례회 본회의에서 판문점 선언과 평화통일 염원에 반하는 광주 군공항 해남이전 반대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
당시 군의회는 광주시가 군공항으로 인한 소음 피해를 다른 지자체에 전가하는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또 군공항 이전부지 선정 과정에 해당 주민들과 지자체의 의사는 전혀 반영되지 않은 채 비공개로 진행되고 있어 상생발전이라는 광주시와 전남도의 기본정신에도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어 비행장 규모 11.7㎢(356만 평), 소음완충지역 3.6㎢(110만 평) 등 총 15.3㎢(463만 평) 외에 보안명목 상 제한되는 구역까지 더해진다면 이전 주변지역 지원사업과는 별개로 개발가구의 경제활동 위축과 건강권 위험 및 정주권 붕괴로 이어질 수 있음을 지적한 바 있다.
한편, 국방부는 2013년 3월 제정된 특별법에 근거, 1964년에 건설된 8.31㎢의 광주군공항을 15.3㎢ 규모의 대체용지로 이전하려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