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행복 평생교육원
직접 만드는 온라인쇼핑몰

▲ 평생교육원에서는 해남군민대학 교육과정으로 ‘내손으로 직접 만든 온라인 쇼핑몰 디자인’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6차산업이란 말이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시대에 와 있다. 생산자가 온라인쇼핑몰을 이용한 판매방식을 도입하면서 6차산업은 눈앞에 성큼 다가왔다. 6차 산업이란 1차 산업인 농림수산업과 2차 산업인 제조업, 여기에 3차 산업인 서비스업을 융합・복합화한 산업을 의미한다.
지난 17일 해남군산림조합 3층에 위치한 미래행복 평생교육원에서는 해남군민대학 교육과정으로 ‘내손으로 직접 만든 온라인 쇼핑몰 디자인’ 총 15주 과정 중 5주차 수업이 진행됐다. 
쇼핑몰 수업은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 활용이 가능해 자신이 필요로 하는 이미지를 직접 만들고 배치할 수 있어 농산물 생산자나 개인사업자의 상품 광고에 두루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수강생들은 20대부터 60대까지 15명으로 농장 운영이나 제조업 등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다. 
전체 과정은 포토샵과 마케팅을 위주로 하는데, 이날 수업은 사진으로 찍은 이미지를 오려내서 원하는 곳에 넣어보는 것으로 진행됐다. 강경철 강사가 대형 스크린을 통해 방법을 설명한 뒤 “이해 안가는 분 있어요?”하고 물으니 절반 이상이 손을 든다. 간단한 과정이지만 컴퓨터와 익숙하지 않은 세대에게는 숙달이 어려워보였다. 강 강사가 수강생의 노트북을 들여다보며 추가로 설명한다. 
강 강사는 15주 과정을 이수하면 전단지, 명함 등을 직접 제작할 수 있어 홍보 비용이 절감되고,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도 올려 상품광고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초희 학생회장은 고구마 유통회사 직원인데 사장의 권유로 수강하게 됐다면서 “몰랐던 포토샵 등을 선생님이 꼼꼼하게 가르쳐줘 15주 과정을 이수하면 쇼핑몰에 직접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