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들, 군의회 부결의견에 조목조목 반박 
로컬푸드 생산자협의체(가칭) 긴급 회동

 

 해남군의회의 로컬푸드 직매장 부지매입 부결에 대한 비판여론이 만만치 않다. 특히 해남로컬푸드 직매장에 농산물을 넣기 위해 시설투자 등을 해온 농민들은 군의회가 부결한 이유로 내세운 직매장 위치와 운영주체, 매입비용, 공공급식센터와의 연계성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며 비판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계곡면에서 농사를 짓는 박모씨는 이번 해남군의회의 결정은 로컬푸드사업을 ‘단순 돈벌이’로 여기는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박씨는 군의회가 구교리 부지위치가 적절치 않다고 부결했는데 이는 로컬푸드직매장에 대해 전혀 이해도 공부도 하지 않는 것을 보여준 것에 불과하다고 성토했다. 그는 해당부지는 이미 4년 전에 지금보다 저렴한 비용에 매입할 수 있었는데 미적거리다 물 건너갔고 이번에 또다시 무산됐다며 직매장의 첫번째 조건은 접근성이고 해남읍에선 젊은 세대가 가장 많이 모여 사는 곳은 구교리로 또 출퇴근 시간에 가장 많은 유동인구가 있는 곳이라고 주장했다. 또 군의회 부결이유로 교통난을 문제 삼았는데 그렇다면 유동인구가 많고 접근성이 좋은 또 다른 장소가 있는가? 해당부지가 거론된 것이 하루이틀도 아닌데 대안도 제시하지 않고 부결시킨 것은 너무도 무책임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군의회가 부결시킨 또 하나의 이유였던 운영주체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박씨는 “사업에는 순서라는 것이 있다. 운영주체는 사업이 가시화되면 공모를 통해 선정하면 된다. 먼저 사업이 진행될 수 있는 기반마련이 우선이다. 해당부지는 그 기반을 마련하는 초석이다. 반대가 아닌 반대가 아니고서는 운영주체를 놓고 부지매입을 뒤로 미루는 의견이 나올 수가 없다”고 한심해했다.

 이어 로컬푸드직매장과 공공급식센터가 한 곳에 있어야 한다는 군의회 의견에도 반박했다.
박 모 씨는 “군의원들이 직매장과 급식센터의 성격도 구분하지 못하고 있다. 직매장은 손님을 당기는 곳이고 급식센터는 물량을 밀어내는 곳이다. 인구가 밀집된 곳에 직매장을 놓고 급식센터는 외곽 저렴한 곳에 설치해도 된다. 물론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두 곳을 모두 설치하면 좋지만 현실적으론 어렵다. 그래서 타협을 본 것이 구교리가 아닌가. 그것도 4년을 기다려서 겨우 매매자와 합의해 찾아낸 곳”이라며, “부지매입을 반대한 군의원들은 더 좋은 부지를 찾아 지역상생에 기여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이야기만 한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의 당론개입에도 쓴소리를 남겼다.
산이면 윤 모씨는 “민주당 의원 6명이 반대표를 던져 부지매입이 무산됐다. 이번사업은 중소농을 위해, 더 크게는 해남군민들의 안전한 먹거리를 위한 중차대한 결정이다. 의원이라고 하면 당을 떠나 공공성을 먼저 생각해야 하는데 아직도 당론을 내세운 일부 의원들에게 끌려다니며 자신의 소신조차 발휘하지 못하고 있으니 개탄을 금치 못하겠다”고 한탄했다.
이어 “군의회면 로컬푸드직매장에 직접 연관된 중소농민들의 의견을 반영해야 하는데 과연 의원들이 누구에게 의견을 물었는지 궁금하다. 오죽하면 현 집행부를 견제하기 위해 중소농을 희생시키고 있다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는가”라고 개탄했다. 

 한편, 로컬푸드직매장 생산자모임은 이번 주 금요일 농민들을 대상으로 긴급회의를 열어 로컬푸드생산자협의체(가칭) 결성을 위한 예비모임과 함께 이번 군의회 부결에 따른 대안마련에 나설 방침이다.    
가칭)해남군 로컬푸드 생산자협회는 해남군에서 진행하는 푸드플랜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소농인들로 그동안 완주, 수원, 화성에 이어 가까운 순천과 영암 등 선진지를 견학하며 준비를 해왔다. 또 로컬푸드직매장 품목을 다양화하기 위해 각자 생산품목을 정해 올 하반기부터 작목 재배에 들어갈 예정이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