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 김종숙 위원장
8월 추경 때 다시 논의할 것

▲ 해남군의회 총무위원회 김종숙 위원장

 해남군의회의 로컬푸드 직매장 부지 매입건 부결과 관련해 해당 상임위였던 총무위원회 김종숙 위원장이 입장을 내놨다. 
김종숙 위원장은 군의회가 로컬푸드 사업 자체를 반대한 것이 아니라며, 언론보도와 지역 내 여론에 대해 서운함을 내비쳤다. 
김 위원장은 현재의 부지보다 최상의 부지가 나올 수 있으니 더 찾아보자는 의도였지 항간에 떠돌고 있는 여론처럼 민주당이 집단으로 부결시키려고 한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7대 군의회에서도 로컬푸드 직매장 장소로 매일시장 현대화 사업과 접목 또는 작은영화관과 접목하는 안을 제시했었다며, 8대 군의회가 갑자기 이 안을 반대한 것은 아니라는 점도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현재의 읍 구교리 부지는 상품을 납품하는 읍권 고령농들의 자전거, 오토바이, 경운기 등이 동원될 것으로 예상돼 극심한 교통혼잡이 우려되는 상황이고, 구교리권 아파트 주민들의 경우 대부분 맞벌이가 많아 완성된 형태가 아닌 재료 형태의 상품을 구입하기는 어렵다는 점도 최적의 조건이 아님을 밝혔다.  
또한 서울시가 공공급식 식재료의 50%를 계약했는데 지금은 로컬푸드 직매장보다는 공공급식센터 건립이 시급한 사안이라며 로컬푸드 직매장과 공공급식센터, 물류센터는 한 곳에 있을 때 더 효율적이고 또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판매하지 못한 물품은 물류센터를 통해 사회적 약자층에 공급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로컬푸드 직매장은 면단위 수거비용과 인건비 등으로 1년에 10억원씩의 적자가 예상되는 사업으로 자칫 돈 잡아먹는 하마로 전락할 수도 있음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8월 추경안 처리 때 함께 직매장 부지 건을 의회에 상정하도록 집행부와 조절해 나갈 것이라며, 더 좋은 땅을 찾아보자고 유보한 상태이지 집행부의 안을 그냥 부결시킨 것은 아니라고 재차 해명했다. 

 또 집행부가 지금과 같이 7월 임시회 때 재의 신청을 한다면 군의회 승인을 받기는 힘들 것이라며, 집행부가 대체 부지 찾기에 최선을 다했다면 8월 정례회 때 군의회도 마냥 반대를 할 수 없는 상황이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한편 해남군 유통지원과 먹거리팀은 현재 대체 부지를 모색하고 있지만 토지 소유주를 찾는데 애를 먹고 있다고 밝혔다. 
해남군은 최대한 대체 부지를 알아보겠지만 만약 여의치 않을 경우 현재의 부지로 다시 군의회에 재심을 요청한다는 입장이다. 

 일각에서는 해남군이 농식품부와 MOU를 체결한 사안인데 이번 군의회 부결로 9곳의 선도 지자체 중 해남군을 제외하거나 유보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으나, 그것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올해 직매장 사업으로 농식품부에서 지원받을 9억원의 경우 사업이 실시돼지 못하면 반납했다가 내년에 다시 신청해야 할 부분이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