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매운동, 농기계도 이어지나
해남군, 농정심의 때 의견수렴

 

 아베 정부가 7월 초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에 이어 8월2일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 우대국)에서 배제하면서 일본산 불매운동이 전국적으로 번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농업군인 해남에서도 해남군의 ‘맞춤형 농기계 지원 사업’에서 일본산 농기계를 배제하자는 여론이 일고 있다. 개인 구입은 통제할 수 없지만 적어도 군 발주 사업만큼은 일정 정도 제동이 걸려야 하지 않느냐는 목소리이다. 
해남읍에 거주하는 최모씨는 농기계 또한 국산 대체품으로 대동, 아시아, 국제 등이 있기 때문에 일본산을 구입하는 농민에게는 보조금을 지급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해남군은 ‘맞춤형 농기계 지원 사업’으로 500만원을 보조해주고 있다. 
해남군은 지난해 보조사업으로 이앙기 36대(일본산 14대), 콤바인 3대(일본산 1대), 트랙터 21대(일본산 9대) 등을 지원했다. 올해는 이앙기 40대를 지원 예정인데, 일본산은 12대였으며, 콤바인은 2대 중 일본산 1대, 트랙터는 18대 중 4대가 일본산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일본산 완제품을 들여와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동양물산과 LS농기계는 일본산 집계에서 빠져 있어 이를 일본산으로 반영하면 일본산 비중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해남군이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는 일본산 농기계는 ‘얀마’, ‘구보다’ 등이다. 군 관계자는 그간 농기계를 구입하는 농민들이 일본산 농기계를 선호하고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마음으로는 불매운동에 참가해 행정조치를 내리고 싶지만 아직 이에 대한 지침이 내려오지 않아 군 또한 고민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농정심의회의 때 농민들의 의견을 수렴해볼 계획이라고 했다. 
그러나 농기계는 개인구입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적어도 군이 발주한 일본산 농기계에는 보조금을 지급하지 말아야 한다는 여론이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