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 총무위원회 추경안 전액 삭감
26일 군의회 본회의장서 최종결정

 

 명현관 군수의 주요 정책인 빛의 숲 조성사업이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해남군의회 총무위원회는 지난 22일 해남군이 제출한 추경심의에서 빛의 숲 실시설계 계획수립 용역예산 2억원을 전액 삭감했다. 총무위원회 삭감안이 26일 군의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빛의 숲 조성사업은 사실상 어렵게 된다.  
빛의 숲 사업은 명현관 군수의 핵심공약이다. 명 군수는 이 사업을 위해 일본을 견학 가는 등 많은 공을 들였다.
특히 해남에 체류형 관광인프라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명 군수는 체험 테마길, 숲과 저수지를 활용한 무대공연 등 빛 콘텐츠로 체류형 관광지를 꾀한다는 방침이었다.
이에 관광과는 지난 4월 ‘해남군 빛의 숲 조성사업 기본계획 구상 및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발주하고 중간보고회까지 마쳤다. 용역업체는 빛의 숲 조성 사업비로 115억6800만원, 연간 운영비로 9억6980만원을 산출했고 연 평균 18만여 명의 관광객이 찾을 것으로 추정했다.
해남군은 빛의 숲을 대흥사와 땅끝, 우수영, 공룡박물관에 조성한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하지만 해남군의회가 이번 추경심의에서 실시설계 용역예산 전액을 삭감하고 나서 빛의 숲 조성 사업은 차질을 빚게 됐다. 
해남군의회 총무위원회는 수없이 많은 나라와 전국 지자체가 빛 콘텐츠 관련 사업을 추진했지만 성공한 사례는 극히 드물다는 이유로 삭감했다. 
또 땅끝마을은 먼저 숙박시설을 충분히 보유한 후 관광객 유입에 따라 사업이 추진돼야 한다는 점과 빛 ‘공해’로 인한 생태계 피해도 무시할 수 없다는 이유를 들었다.
지역사회 내에서도 콘텐츠가 없는 단순 빛 조성은 또 하나의 흉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또 처음 설치할 때는 빛에 콘텐츠를 입힐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변해야 하는 콘텐츠를 입히기에는 무리한 예산이 수반될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았다.  
명 군수는 지난 중간용역보고회 자리에서 공약이라 해도 무조건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 공감대가 더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