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값하는 윤영일을’ 

민생당 윤영일 후보

▲ <민생당 윤영일 후보>
   

‘밥값 하는 윤영일, 국가대표 예산통’을 선거구호로 걸고 나온 윤영일 후보는 농업정책의 변화는 ‘농업가치의 헌법 명문화’와 ‘예산 확보를 통한 지속적인 투자’를 이끌어 내는 것이 농업의 가장 큰 과제임을 강조했다.
이어 윤 후보는 선진국에선 농업을 산업의 중요한 축으로 보고 투자하고 있는데 반해 우리나라는 최근 24년 이상 유지해온 농업개도국 지휘마저 포기하면서 농업의 미래마저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농업은 국가가 책임져야 하는 국책사업이라는 인식 아래 농업의 가치가 법적으로 보호 받을 수 있도록 헌법으로 명문화해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천명’하고 공익형직불금도 농업, 수산, 임업, 대농, 소농에 따라 정밀하게 세분화 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매년 농수산물 가격안정제를 실시하고 있지만 당국의 담당인력은 고작 2명으로 사실상 농업의 중요성을 생각지 않고 있고 또 국가가 농업의 공익성을 대변해야 하는데 농업의 최후 보류인 농수산재해보험마저도 보상액이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농민들은 최저가격보장제를 외치고 있지만 정부는 재정부담금을 이유로 소극적 대응에 그치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농업의 가치를 헌법에 명문화’하고 또 이를 바탕으로 농업을 산업의 하나로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과감한 ‘6차 산업과 농업의 융합’을 갖춰야 함도 강조했다. 
“독일에서는 쌀로 설탕을 만든다. 또 낙농국가인 네덜란드와 덴마크에서도 농업을 산업의 중요한 축으로 삼고 끊임없이 기술산업과 결부시켜 생산성을 높이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농수산 관련 국가예산을 전체예산의 3%(15조원)에서 5% 이상 끌어올려야 하고 이를 통해 농업 외 임업, 수산업, 해조류 산업 등의 지속적인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농수산업은 온 국민을 먹여 살리는 중요한 정책이기에 농수산업 관련 예산이 확대되지 못한다면 단연코 해남완도진도의 농수산업도 더 이상 발전할 수 없음”도 피력했다.  

청년정책 핵심은 산업·농업·기술
선진지로 탈바꿈해야

청년정책은 근시안적인 시설투자보단 과감한 사회기반시설 구축을 통해 서남해안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가장 해결책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지난 국회의원 활동에서 ‘연안여객선 대중교통화 법’, ‘호남고속철도 2단계 건설’, ‘국도77호선’, 흑산공항‘ 등 호남SOC사업에 주력했고 2020년에도 1조71억원을 확보한 상태다. 특히 ‘목포~보성 철도건설’의 경우 4000억원 대 사업으로 전철화 및 해남군 통과구간 교량화를 이끌어 내며 부산까지 2시간 40분대로 단축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또 수도권-서남해안-경상도를 철도로 연결하고 세계적으로 가장 긴 해저터널을 제주도와 연결함으로써 비로소 서남권은 천지개벽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토록 SOC사업에 주력하는 것은 청년정책의 근본적인 해결과도 일맥상통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청년들의 최소생활을 보장함으로써 당장의 효과를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해남완도진도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물류유통과, 관광, 선진기술보유 등을 통해 지역의 이미지를 완전히 바꿔어야 한다는 것, 특히 해저터널이 완공될 경우 독자적인 시공기술과 함께 기술 선진지로의 파급력이 세계적으로 뻗어나갈 수 있으며 국고재원확보와 민자투자를 이끌어내면 얼마든지 가능한 부분이이라고 강조했다. 결국 청년이 돌아오기 위해서는 소모적인 지원이나 시설투자보다는 서남해안 지역전체의 이미지를 바꾸고 산업과 농업, 기술의 선진지로의 탈바꿈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윤영일 후보는 농업과 청년정책의 방향을 설명한 후 “길을 바로잡고 가야 한다. 내가 국회의원을 안 해도 좋다. 오로지 지역과 국가의 발전, 그런 보람된 일은 누군가가 꼭 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