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가족어울림센터 연간 8만명 이용

돌봄과 육아, 나눔, 소통 가족 통합서비스 공간역할

2025-02-25     김유성 기자
해남군 가족어울림센터는 지난해 연간 8만여명이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2023년 3월 개관한 해남군 가족어울림센터는 지난 1년간 월평균 6,800여명, 연간 8만여명의 주민들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센터 1층에는 365 연중 무휴의 공립해남어린이집과 방과 후 초등생 돌봄을 위한 다함께 돌봄센터가 운영 중이다. 2층에는 장난감 도서관과 동네카페, 어린이들의 신체활동을 위한 실내놀이터가 자리잡고 있다. 
또 3층에는 가족센터와 상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공동육아나눔터와 동네부엌, 4층에는 교육실이 2개소 갖춰져 있다.  
가족어울림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의 만족도도 매우 높다. 센터에서는 프로그램 참여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종료 후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지난해 운영됐던 프로그램중 자녀 생애주기별 맞춤형 가족 교육과 부모-자녀 상호작용을 위한 생애주기별 가족교육, 오감발달 놀이교실의 평균 만족도는 95.8%로 나타났다. 
특히 인기리에 운영되고 있는 동네부엌은 자녀와 함께, 1인 가구, 결혼이민자, 아빠 요리교실, 소중한 부부요리교실, 힘내라 신중년 건강 요리교실 등 다양한 가족 유형에 맞춘 프로그램은 96.6%의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 군민들에게 행복을 주는 공간으로 자리 잡았음을 보여줬다. 
해남군은 호응을 얻고 있는 기존 프로그램 외에도 올해는 면민과 함께하는 가족어울림 추억 만들기 프로그램을 신규 편성하고 고향사랑협력기금 지정기부금을 이용한 공동육아나눔터 운영 등 많은 군민들이 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센터 프로그램 신청은 해남군 가족어울림센터 통합 누리집이나 가족어울림센터(534-0017)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