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교차로 통행, 서행과 양보가 기본입니다.

2025-08-25     남권희/해남군 건설도시과장
남권희/해남군 건설도시과장

 

 회전교차로는 차량이 정차하지 않고 원형 교차로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며 통행하는 교차로로, 시간과 연료를 절약할 수 있으며, 신호 대기 시간을 줄여 탄소 저감 시대에 적합한 친환경 교차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춰 최근 우리 지역에도 회전교차로가 지속적으로 설치되고 있습니다. 
교통환경 개선이라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지만, 새로운 구조에 대한 낯섦으로 사고 위험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회전교차로는 중앙에 원형 교통섬이 설치돼 있어, 차량이 속도를 줄이지 않고 진입할 경우 교통섬이나 통행 차량과의 충돌로 인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교차로 진입 시에는 반드시 서행하고, 진입 차량은 회전 중인 차량에 양보해야 합니다.
회전교차로는 신호등 없이 차량이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해 통과하는 구조로, 통행 방법만 잘 지킨다면 매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 시설입니다. 
기본적인 통행 원칙은 간단합니다. 

 

 

 회전차로 안에 있는 차량이 우선이며, 진입하려는 차량은 회전 중인 차량이 지나간 후 진입해야 합니다. 
또한 진입 시에는 좌측 방향지시등, 진출할 때는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야 하며, 차로를 유지하고, 필요시 한 바퀴 더 회전한 후 진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우리는 오랫동안 기존의 신호 교차로에 익숙해져 ‘먼저 진입한 차량이 우선’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운전해 왔습니다. 
그러나 회전교차로에서는 그 원칙이 다르며, 새로운 교통환경에 대한 이해와 적응이 필요합니다.
회전교차로, 어렵지 않습니다. 서행과 양보, 기본만 지켜도 우리모두가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