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속노화’ 건강 100세 시대 지원합니다
해남군보건소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 운영
해남군보건소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저속노화(Slow Aging) 건강법을 접목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저속노화’란 신체 기능 저하 및 질병 발생률 증가 속도를 늦추고, 노년기에도 높은 수준의 신체활동 능력과 인지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두는 건강 접근법이다.
이를 위해 ▲워크온을 활용한 전 군민 걷기 ▲어르신을 위한 실버요가교실 ▲직장인을 위한 야간 운동교실 ▲생애주기별 군민 건강관리 식단표 및 영양소식지 공유 등 주민 수요에 맞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있다.
전 군민 걷기는 일상 속에서 쉽고 지속적으로 걷기를 실천하기 위한 것으로 하루 8,000보 목표를 달성하면 해남사랑상품권 등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어르신을 위한 실버요가교실은 65세 이상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전문강사의 지도 아래 요가 및 근력운동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운동 전후에는 체성분 검사(BMI), 콜레스테롤 검사 등을 통해 내 몸의 건강 변화를 확인할 수 있고, 8~10월 주 2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직장인 야간 운동교실은 낮 시간대 운동 참여가 어려운 직장인을 위해 퇴근 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전문강사의 지도 아래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에어로빅과 라인댄스를 진행하며 8~10월 주 2회 운영하고 있다. 저속노화에 중요한 먹거리 관리를 위해 생애주기별 건강관리 식단표와 영양소식지도 제공하고 있다.
아동에서 노인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식단표를 사회복지시설, 복지관 등 17개소에 매월 1회 우편 및 메일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참여를 원하거나 궁금한 사항은 해남군보건소 건강증진팀(531-3764)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