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0명 서명 군에 전달 예정
신안군도 반대성명서 발표




화원화력발전소저지해남군대책위(이하 대책위)는 오는 10일 군청 앞 광장에서 청정해남 사수를 위한 대규모 반대 군민대회를 열기로 했다.
대책위는 오는 10일 군민대회를 마치고 그동안 화력발전소 반대동의서에 서명한 화원면민 2300여명의 서명 용지를 해남군과 군의회에 전달할 계획이며 향후 지식경제부에도 전달할 계획이다.
현재 대책위는 설연휴 이후 화원과 해남읍내 등을 대상으로 화력발전의 피해에 대한 가두방송을 실시하고 있으며, 군청 민원실 앞에서는 아침 출근시간에 맞춰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또 군민을 상대로 화력발전의 환경피해 부분을 홍보하고 나섰다.
대책위 측은 지난달 27일 군수실을 항의 방문했으나, 군수의 면담 거절로 성사되지 못했다. 대책위 측은 당초 화력발전소 유치로 190억의 세수를 확보하게 되면 신안군과 진도군에서 피해보상 요구를 해올 것이란 점과 MPC 측이 1000억원을 투입해 화원면민을 대상으로 가구당 5000만원을 나눠준다는 것에 대한 신빙성 여부, 군수 직인이 찍힌 화력발전소견학 공문을 100여개 단체에게 보낸 이유 등을 물을 계획이었다.
이처럼 군수와의 면담이 성사되지 못하자 대책위는 대규모 집회를 통해 군민의 뜻을 결집시켜나가기로 했다.
신안군의회는 지난달 25일 신안의 5만 군민과 함께 해남군 화원면 화력발전소 건립을 반대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편 신안군의회는 사업예정지가 신안군의 인근 섬과 갯벌, 그리고 바다와 매우 인접해 있어 매일 3000만톤의 온배수가 배출되면 안좌, 팔금, 장산, 압해, 암태도 등 피해 반경 20km 내에 있는 섬들의 육지와 갯벌 그리고 바다는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또한 8기의 굴뚝에서 내뿜는 유해대기오염물질로 인해 안좌도를 비롯한 인근 섬지역은 신선한 공기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박우량 신안 군수는 MPC측이 신안군에 연륙교를 건설해주겠다며 여러 차례 유치를 타진해 왔지만 피해 보상액으로 매년 3000억원 지급하면 유치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하자 대상지를 해남으로 옮긴 것이라고 말했다.
신안군수는 신안군의 농어업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적극적인 대처를 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진도군 또한 농어업인들의 진도군의회 항의방문으로 근시일내에 성명서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박태정 기자/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