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추경에 1천만원 편성

귀농․귀촌인들을 유치하려는 노력은 환영할 일이지만 집들이 예산까지 지원한다는 것을 누가 이해할까. 해남군은 귀농귀촌을 위한 정부공모사업 내용 중에 집들이 예산까지 포함시켰다. 공모사업은 선정됐고 해남군은 올해부터 지원하겠다며 귀농․귀촌인들의 집들이 예산으로 총 1000만원(국비 500만원, 도비 100만원, 군비 400만원)을 이번 추경에 편성했다.


귀농귀촌 한 가구당 50만원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정서적으로 마을로 이사 오는 경우 마을주민들과 떡과 음식을 나누는 등의 자리를 갖는다. 그러한 집들이 예산까지 지원한다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집들이 예산으로 50만원을 지원받게 될 귀농․ 귀촌인들도 결코 반길 예산은 아니다.


해남군은 귀농․귀촌하는 이들과 주민들의 소통의 벽이 높아 정착하는데 어려움을 겪기에 이를 풀어주기 위한 예산이라고 해명하고 있다.
그러나 소통을 허무는데 집들이 예산이라니, 지난 11일 열린 지방보조금 심의위원회에서도 이 예산에 대한 문제제기가 나왔다. 정서적으로 맞지 않다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해남군은 국비와 도비 지원이 확정된 예산이라 지원해야 한다고 답했다.
해남군이 편성한 제1차 추경안은 오는 26일부터 다음날 2일까지 열리는 해남군의회 임시회에서 최종 승인을 남겨두고 있다. 


한편 지난해 말 기준으로 5년간 해남에 귀어․귀농한 세대는 70세대 149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해남군이 청년이 돌아오는 해남을 만들기 위한 정책수립 기초자료로 활용키 위해 지난 2010년부터 2014년 10월말까지 5년간 귀어‧귀촌 정착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해남군으로 이주한 귀어‧귀촌인은 송지면과 북평면 등 6개면에 70세대 149명이었으며, 이중 송지면에 가장 많은 48세대 94명이 이주 정착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남으로 오게 된 계기는 대부분 전원생활과 고향정착을 위해 이주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중 어업에 종사하는 어가가 20가구로 30%를 차지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