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내농협 잡곡매입사건 검찰에 송치

해남경찰이 지난 16일 해남축협본점과 하나로마트 3곳에 대해 전격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지난 11일 실시된 전국동시조합장 선거가 끝난지 5일만에 일어난 일이다.
선거가 끝나면 조용하던 여타 선거와 달리 이번 제1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는 후폭풍이 세다.
경찰과 선관위의 강력한 의지도 한 몫하고 있지만 그만큼 선거가 과열됐다는 의미이다.
해남경찰의 해남축협 압수수색은 축협 모 조합원이 모 후보로부터 사골세트를 받았다고 신고하면서 이뤄졌다.


압수수색을 단행한 해남경찰은 압수수색 물품에 대한 분석과 축협 관계자들을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어 조사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축협 압수수색은 전국동시조합장 선거와 관련해 해남에서 3번째 이뤄진 압수수색이다. 선거기간 ‘ㅁ’농협과 ‘ㅎ’농협조합장 후보에 대해서도 금품살포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후보의 집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모 조합장 후보는 선거운동전 A씨에게 30만원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으며 돈을 받은 A씨가 고발해서 이뤄진 사건이다. 이에 대한 조사는 현재 진행 중이다.
당선된 모 농협 후보 부인에 대한 조사도 진행 중에 있다. 조합장 선거는 후보 본인만이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모 후보 부인은 지지를 부탁하는 메시지를 일괄 보낸 혐의를 받고 있는데 부인의 신분이 공무원이라는 점이다. 공무원의 선거개입은 엄격한 법적잣대가 적용된다.


선거관련 내용은 아니지만 문내농협의 잡곡매입도 선거가 끝난 지금 검찰의 수사가 시작됐다. 문내농협 잡곡매입은 177명의 조합원이 지난해 말 경찰에 고발하면서 수사가 진행됐다. 177명의 조합원 명의로 접수된 고발장에는 문내농협이 조합원이 생산한 것이 아닌 타지 기업으로부터 매입한 잡곡에 120억원을 투입했고 농협중앙회에서 용도를 특정해 지역농협에 내려주는 겨울배추 손실보전 자금 20억원과 원료곡 매입자금 50여억원을 잡곡사업에 투입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역농협의 손실이 큰데도 조합원에게 이를 공개하지 않는데다 목적이 엄격히 제한된 자금을 이외의 목적에 사용한 것은 횡령죄에 해당된다며 조합장을 비롯한 이사들까지 포함해 고발해 놓은 상태이다. 이 사건을 조사해온 해남경찰은 배임죄를 적용해 검찰에 사건을 송치했고 검찰의 수사는 조합장선거가 끝난 직후 시작됐다. 


제1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가 끝난 시점에서 불거진 사건들, 특히 4표 차로 상대 후보를 이긴 축협조합장과 53표 차로 재선에 성공한 문내농협 조합장 관련 사건이어서 수사 결과에 귀추가 더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