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에 거주하는 청년들은 무엇을 요구하고 있을까. 청년들이 돌아오는 해남군이 되기 위해선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해남군 청년발전 기본조례가  제정됐다. 청년관련 다양한 정책들을 한데 모으고 현장의 청년들의 목소리를 직접적으로 들어가며 청년정책에 반영하겠다는 의지의 조례 제정이다.
청년들을 위한 제도적인 장치와 법적기반을 마련했다는 측면에서 이번 조례 제정은 환영할만  하다.
대도시는 청년실업과 빈곤, 주거, 고용 등이 가장 큰 청년의 문제이다. 
그러나 해남과 같은 농촌지역은 아예 청년이 돌아오지 않는 데 있다. 굶주려도, 수입이 적어도 대도시를 지향하는 문화, 결국 해남군의 청년 정책은 대도시로 향하는 청년들을 되돌려 놓는 것이다. 이는 해남에서 거주하는 청년들의 삶의 질과도 관련이 있다.
과연 해남에 필요한 청년 일자리는 무엇일까. 또 현재 해남에서 거주하는 청년들은 무엇을 원하고 있는 것일까. 아쉽게도 우린 청년문제를 고민해본 적이 없다. 
농촌지역이다 보니 청년이 떠나는 것을 당연한 것으로 바라봤고 이들을 붙들 일에도 무관심했다.
또 고령화된 농촌이다 보니 노인복지에 치중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일자리가 가장 큰 과제로 떠올랐다. 이에 발맞춰 전남도도 일자리 발굴정책에 나섰고 특히 청년들에 관심을 쏟기 시작했다.
고령화에 접어든 전남지역에서 청년문제는 뒤 순위로 밀렸다. 귀농귀촌정책에도 청년정책은 없다. 이젠 교육과 예술, 스포츠, 창업 등 청년들이 할 수 있는 정책 생산이 필요하다.
특히 현재 해남에서 살고 있는 청년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아는 일부터 시작하자.
서울시는 청년모임을 통해 청년들의 삶을 들여다보고 다양한 이야기도 듣는다. 청년들의 시각에서 청년정책을 반영하기 위해서다. 
뒤늦게나마 대두된 청년 문제, 지역사회가 함께 고민하고 대안을 찾아 할 과제이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