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측, 농협운영이 마땅
해남군 공공성 확보 돼야만

 

 해남푸드지원센터가 해남읍 구교리 파크사이드 모델하우스 자리에 들어설 예정인 가운데 운영주체를 놓고 해남군과 농협 측의 입장이 갈리고 있다.
해남군이 추진 중인 해남푸드통합지원센터(가칭)는 ‘해남 2030푸드플랜’의 초석이자 출발점으로 630평 규모에 생산관리팀, 공공급식팀, 로컬푸드팀, 홍보마케팅팀 등 4개팀 13명의 인력이 배치된다. 
지난 15일 해남군청 상황실에서 열린 간담회 자리에선 이순이 의장을 비롯해 전체 군의원과 유통지원과, 해남지역 조합장이 참여한 가운데 해남먹거리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센터설립 추진방향에 대해 열띤 의견을 나눴다.
간담회 자리에서 농협 측은 비영리단체이며 농업현실을 가장 잘 알고 있는 농협이 센터와 로컬푸드직매장을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 해남군은 농협이 비영리단체라 할지라도 이익을 창출해야 하는 농협의 운영방식과 적자를 감수해야 하는 로컬푸드직매장의 성격상 운영에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며 난색을 표했다.
황산농협 김경채 조합장은 “로컬푸드직매장과 푸드지원센터 운영은 농민과 무조건적인 상생관계가 돼야 하는 성격이어서 농협보다 적합한 곳은 없다”며, “농협이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공공성을 기본으로 하면 당초 예상한 적자 폭을 줄여나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종숙 의원은 “비영리단체이면서 재단법인이면 센터운영이 가능하다. 농협에서도 출자금을  출연하고 재단을 만드는 등 농협이 센터운영에 적합하다는 당위성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정확 의원은 “이미 10년 전부터 로컬푸드직매장의 필요성이 제기됐지만 해남군도 농협도 사실상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지 않다 최근 박원순 서울시장이 공공급식체계를 제기하자 센터의 중요성이 부각됐다”며, “이제라도 민관이 힘을 합쳐 성공적인 푸드플랜을 만들어 가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초고령화로 힘겨워하는 농가들과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절실히 필요한 부분이다. 운영 주체에 대해서는 심의회를 통해 심도 깊은 조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해남군이 추진하는 푸드플랜은 먹거리의 생산, 가공, 유통, 폐기와 재활용, 먹거리 소외계층에 대한 접근성 보장 등을 생산자, 소비자, 지방정부, 시민이 참여해 계획을 수립·시행하는 체계를 말한다.
특히 농촌사회의 기반과 경제를 위협하는 대기업 중심의 규모화된 산업구조에서 중·소·고령농, 가족농의 역할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즉 해남푸드통합지원센터는 공공성을 목적으로 하며, 이윤창출보다는 다양한 농산물이 지역 내에서 생산되고 지역 내에서 순환되는 시스템을 마련하는데 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