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푸드 부지 매입 건이 군의회에서 부결되면서 군의회를 향한 지역 내 시선이 곱지 않다. 그간 로컬푸드 매장에 대한 군민의 기대치는 표면으로 드러나지 않았다. 군이 강력한 의지를 갖고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라 그 추이를 관망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군의회의 부결 이후 로컬푸드에 대한 관심은 더 뜨거워졌다. 

 교육을 받았던 생산자조직과 공공급식센터를 희망했던 농민단체 등은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가장 큰 시장이 될 서울시는 공공급식센터를 통해서만 친환경 식재료를 공급받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해남군은 전국 9곳과 함께 선도 지자체로 선정돼 로컬푸드 직매장과 친환경공공급식센터를 추진해왔다. 서울시에 해남의 농산물을 선점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 셈이다. 유통시장에서 후발주자가 진입하기 위해서는 각고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이번 군의회의 결정은 두루 아쉬움을 남긴다. 
그렇다면 로컬푸드 직매장의 불씨를 다시 살릴 방법은 정녕 없는 것인가. 군의회의 결정이 로컬푸드 사업 자체를 부결한 것은 아니다. 로컬푸드 직매장의 위치에 대한 시시비비였다. 군의회는 7월에 임시회가 열린다. 해남군은 다시 한 번 군의회에 재심 요청을 할 수 있다. 일사부재의의 원칙은 국회법상 한 번 부결된 안건을 같은 회기 중에 다시 발의하거나 제출하지 못하게 하고 있다. 소수파의 의사방해를 막기 위한 제도이다. 

 그러나 7월 임시회는 같은 회기가 아니라 얼마든지 다시 안건을 상정할 수 있다. 지역 사회에서 여론이 비등하고 있는 시점이고 보면 군의회 또한 부담을 갖지 않을 수 없는 사안이다. 
군의회는 초심으로 돌아가 해남군민이 진정 무엇을 바라는지 귀를 기울여야 한다. 공익적 가치에 의미를 부여해야 군민에게 신뢰받는 군의회가 된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