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 직매장매입 부결이후
농민회도 푸드플랜 관심 표명

 

 해남군의회에서 로컬푸드 직매장 부지 매입 건이 부결되면서 로컬푸드에 대한 지역 내의 관심이 부쩍 높아졌다. 
이에 생산자인 농민들도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해남군농민회(회장 윤상학)는 지난달 30일 운영위·집행위 연석회의를 열고 향후 해남군의 로컬푸드 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운영 주체 문제와 생산자 조직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농민회는 현재 해남군이 접근하고 있는 생산자는 대부분 대농 중심이라며, 사업의 원래 취지에 맞게 소농, 여성농, 고령농 등을 중심으로 생산자를 조직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종기 연대사업부장은 군의회가 빠른 시일 내에 부지매입 부결과 관련해 재의 신청을 받아들여야 한다며 부지가격보단 푸드플랜 사업 내에 로컬푸드가 어떻게 조직되는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해남군이 추진하고 있는 2030푸드플랜은 공공급식지원센터와 로컬푸드 직매장을 중심으로 지역 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현재 군에서는 로컬푸드 교육과 선진지 견학 등으로 500여 농가와 접촉해 왔고 로컬푸드 직매장 건립 전까지 생산자조직을 구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에 해남군농민회는 그간 해남군의 푸드플랜 사업에 대해 큰 관심을 갖지 못했지만 군의회의 토지 매입건 부결 이후 푸드플랜 대응팀을 조직해 해남군의 푸드플랜 사업을 들여다보겠다는 계획이다. 
공공급식센터를 통해 식자재를 구입하겠다고 밝힌 서울시는 심사 과정에서 생산자가 대농 위주로 구성돼 있으면 도농 상생 차원에서 배제하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시 친환경급식과 산지담당 김현승 주무관은 우리나라 생산자 조직 중 70%가 1ha 이하의 중소농이라며 이들의 안정적 생산과 가계 경제에 도움을 주기위해 산지 선정 심사 때 생산자 명단과 경작 면적도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며, 공공급식센터의 생산자 조직은 중소농 위주로 꾸리길 권장한다고 말했다. 

 또한 중소농은 적은 면적에서 다양한 품목을 생산하기 때문에 공공급식 식재료 수급과도 맞닿아 있다고 밝혔다. 
안종기 연대사업부장은 로컬푸드 운영 주체 또한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존의 유통조직은 배제해야 하며, 매장 건립까지는 1~2년의 시간이 있으므로 외부 전문가가 아닌 지역 인재를 육성하는 차원으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