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제품 불매운동 결의
시민·사회단체 한목소리

▲ 광복절인 지난 15일 해남공원 소녀상 앞에서는 해남의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이 모여 일본 아베정부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일본 아베수상의 경제침탈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세대와 이념을 넘어 곳곳에서 일고 있다. 해남 곳곳의 현수막 게시대와 사회, 기관단체 건물 앞엔 아베 규탄 현수막이 내걸렸고 사회단체의 비판 성명도 잇따르고 있다. 청소년들은 일상적인 생활용품에서 일본산 제품 불매로 동참하고 있다.  8·15 광복절을 맞이한 지난 15일 (가칭)일본 아베 경제침략 규탄 해남시민·사회단체의 성명서 발표가 해남공원 소녀상 앞에서 진행됐다. 같은 시간 해남향교에서도 유림들의 성명서가 발표됐다.  
해남사회단체들은 이날 성명에서 “한민족 의사에 반해 한반도를 강점해 착취한 자원으로 세계평화를 위협했던 일본제국주는 36년간 한반도에서 반인륜적 범죄를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러한 책임을 적시한 우리나라 대법원 판결에 대해 경제보복을 가하고 있다”며, “공정한 세계자유무역체계에 역행하는 일본 경제침략에 맞서 민족적 자존을 높이고 민주국가 주권자로서 행동에 나서는 것은 시대적 요구이자 의무”라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우리는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꿈꾸는 민주시민으로서 민족과 국가를 넘어 동아시아 및 지구촌 평화세력과 손잡고 평화적 저항과 실천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행동 강령으로 ▲우리는 일본 아베정권에 엄중하게 촉구한다. 경제침략행위를 당장 중단하라. ▲일본 아베정권은 일본군 성노예 위안부, 강제징집과 징용 등으로 일제강점기 한민족이 고통당하고 유린당했던 과거 역사에 대해 진정성 있는 반성과 사과를 요구한다. ▲우리는 아베정권 경제침략에 맞서 반아베 행동과 일본여행 안가기, 일본제품 안사기 등 일본 상품불매운동을 모든 군민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전개할 것이다. ▲우리는 이번 사태를 통해 다시 한 번 인류보편의 평화와 사회정의 가치를 되새기며, 한국사회가 대기업 중심 수직경제 구조에서 벗어나 중·소기업들이 함께 공생하는 사회적경제와 평화경제 공동체로 거듭나길 희망한다’ 등을 채택했다. 
이날 성명서 발표에는 해남YMCA와 민주평통 등 50여 개 사회단체가 참여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