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장관 옥천초 방문
마을교육공동체 사례 보러

▲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25일 옥천초등학교를 방문한 가운데 돌봄교실반 어린이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해남교육지원청이 추진하는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이 농촌학교 살리기 모델로 떠오를 전망이다.
지난 25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옥천초등학교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인구 급감에 대비한 해남의 작은 학교들이 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해 마을과 연계하며 교육을 학교 외에 마을까지 넓힌 해남교육현황과 전망을 직접 보기 위해 찾는 자리였다.
해남교육공동체 사업은 농어촌교육활성화 사업으로 교육부로부터 3억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추진하고 있어 교육부도 각별한 관심을 갖고 있는 사업이다. 
이날 유은혜 장관은 옥천초에 도착해 교정을 둘러본 후 돌봄교실, 음악실, 유치원 등의 수업을 참관하고 영어체험실로 옮겨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에는 교육부의 교육복지정책국장과 도교육청 관계자, 해남교육지원청에서 장성모 교육장, 옥천초 류현숙 교장 등 각 학교 교장과 학부모 등이 함께했다.
유은혜 장관은 인사말에서 농어촌 지역 학생수가 줄어들어 교육과정 및 학교운영 대안이 필요해진 시점이라며 해남의 소규모학교 운영사례를 꼭 와서 보고 싶었다고 말했다. 또 현재는 미래교육을 위한 전환기로 소질, 관심, 흥미를 잘 살려낼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데 해남에서 이에 대한 의견을 듣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는 장성모 교육장이 해남교육공동체를 위한 지원체제 구축, 개별맞춤 해남 학생동아리 학교 운영, 해남 마을학교 운영, 지역연계 교육과정 운영 사례 보고에 이어 옥천초 류현숙 교장이 농어촌 학교 특색프로그램 사례로 ‘나는 옥천의 슈퍼스타’, ‘지구촌 친구들과 함께 성장한 나’, ‘우리 학교의 주인은 나야 나’ 등을 소개했다.
장성모 교육장은 농어촌교육활성화 사업 현황 파악 및 격려 차원에서 이번 교육부 장관의 방문이 추진됐다며, 특히 아직 완성된 형태는 아니지만 지역사회와 함께 하고 있는 해남교육공동체사업이 타 지역의 모델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점이 방문 이유라고 말했다.
장 교육감은 교육부 장관의 이번 방문 이후 10월23일부터 26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미래교육 박람회에서 해남의 사례가 소개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 교육장은 해남군이 해남교육지원청을 믿고 예산을 적극 지원해줬다면서 도의회와 시민단체에도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