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미널 인근 선관위 신청사 부지
몇 년째 공터면서 공공기관 민낯

▲ 해남군선관위 신청사 건립 예정부지에 펜스가 설치돼 주민들의 원성이 잦다.

 몇 년째 비어있는 공공기관 부지, 주차장이 부족한 실정에서 임시주차장으로 허용할 법도 한데 펜스를 두르고 무단출입 시 민·형사상 고발까지 하겠다는 안내문까지 붙어있다. 안내문 말미에는 “소중한 나라재산이 훼손되지 않도록 많은 협조바랍니다”라고 적혀 있다.
해남터미널 인근 해남군선거관리위원회가 들어설 공터의 이야기다.
인근 상인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공터를 펜스까지 쳐서 막아버렸다. 공공기관의 민낯을 보는 것 같다.” “선관위 직원 24명을 위한 부지치고는 너무 넓다. 옛날 사무국장 인맥으로 넓은 부지를 불하받아 당시에도 인근 상가주민들의 원성이 높았다.”
또 다른 상인은 “금방 공사가 시작되는 줄 알았는데 착공 계획도 없다. 개인 땅도 아니고 국가 땅을 왜 막느냐. 도시 한복판에 펜스를 쳐 놓고 출입하면 법적 조치하겠다는 문구가 21세기 대한민국에서 있을 수 있는 일이냐”고 원성을 높였다.
거리에서 만난 한 주민은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릴 사안이라며 공공기관으로서의 대민봉사 정신은 찾아보기 힘들다고 성토했다.
이곳 부지는 그간 주민들의 주차공간으로 이용돼 왔다. 그러다 지난 10월 초쯤 2,787㎡(844평) 부지에 빙 둘러 펜스가 설치됐다.
엄포성 안내문도 붙어있다. “허가 없이 사용할 경우 변상금 부과 처분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고, 경계 펜스의 무단 훼손이나 무단출입, 쓰레기 투기 등의  행위시 변상조치 및 민·형사상 고발 등의 관계법률에 따라 조치할 예정이오니 소중한 나라재산이 훼손되지 않도록 많은 협조 바랍니다.”라는 경고문구이다.
이에 해남군소상공인연합회 정우선 회장은 지난달 3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해남군선거관리위원회에 청사건립 시행 전까지 지역 소상공인과 이용객에게 공용주차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허락해 달라는 요지의 공문을 보냈다.
이에 해남선관위는 조달청 감사에서 오랜 기간 방치되고 관리도 되지 않고 있다며 이후 관리가 되지 않으면 환수를 할 수 있기에 펜스라도 쳐서 관리를 하라고 했고 도선관위가 업체를 선정해 펜스를 치기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이어 해남선관위 관계자는 전남지역에서 해남선관위만 사무실을 임차해서 쓰고 있는 상황인데, 예산확보가 어려워 늦어지고 있다며 개인적으로도 주민들의 의견에 동의한다고 했다.
해남군 환경교통과 박정일 과장은 도선관위와 접촉해 주차장 부지 사용여부에 대해 논의했는데, 해당 부지의 공시지가가 7억 정도여서 2.5% 이율로 계산하면 연 1750만원의 임대료를 줘야 한다, 그렇더라도 5년 정도 장기임대만 가능하다면 주차장을 조성하겠는데 도선관위 측에서 2020년 하반기나 2021년 상반기에 신청사 공사가 시작될 것 같다기에 주차장 임대 추진이 어렵다고 밝혔다.
박 과장은 현재 이를 대체할만한 주차장 부지를 찾고 있음도 밝혔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