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육촉진 웃거름 시비 
병해충 관리 철저 당부

 

 해남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월동기 이후 마늘, 양파 고품질 생산을 위한 당면 영농기술 지도에 나섰다. 
마늘, 양파 고품질 생산을 위해서는 월동 후 생육촉진을 위해 웃거름 시용과 병해충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1차 웃거름은 2월 중순까지 요소 17kg, 염화가리 7~13kg를 300평 기준으로 시용하는데 생육에 따라 가감해야 한다. 2차 웃거름은 3월 중순에 시용하는데 시용량은 1차와 동일하게 하면 된다. 시용시기가 3월 하순 이후까지 늦어지는 경우 2차 생장 등 생리장해 발생이 많아지므로 웃거름 시기준수가 중요하다.
또한 2~3월에 주로 발생하는 흑색썩음균핵병, 뿌리응애, 고자리파리 등 주요 병해충 예방 및 방제를 해야 한다. 
흑색썩음균핵병은 2월 하순부터 전년 발생지역 위주로 예방이 필요하며 뿌리응애, 고자리파리의 경우 유충이 뿌리나 인경을 가해하면서 아래쪽 잎부터 노랗게 마르기 시작한다. 
피해는 군데군데 집중적으로 발생해 수량과 품질을 떨어뜨리는 주요 요인이 되므로 2월 중순부터 포장관찰을 철저히 하고 발생 시 즉시 약제방제를 실시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고품질 안정생산을 위해 2~3월 당면영농 지도를 집중할 계획으로 재배농가에서는 마늘, 양파 봄철관리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