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배당금, 청년주거환경 지원 등
노인지원정책처럼 다양한 정책 필요

▲ 해남군의회 김병덕 부의장은 지역의 특수성을 담은 청년정책을 개발해야 지역소멸을 막을 수 있다며 과감한 청년지원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청년들을 위한 공격적인 정책지원이 나와야 한다.” 
지난 19일 ‘청년 정책’에 대한 지자체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해남군의회 김병덕 부의장과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김 부의장은 청년을 육성하지 않으면 지역소멸은 시간문제일 수 있다며 노인지원정책처럼 청년 정책도 다양화돼야 하고 공격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청년은 기성세대로 진입하기 전 사회적 경제적 토대를 마련해야 하는 힘든 시기임을 공감했다.
김 부의장은 “선진 지자체는 청년지원 전담부서를 만들어 정책과 예산의 과감한 투자를 통해 적극적인 청년정책을 편다. 반면 해남군은 정부와 전남도의 사업 외의 청년 정책은 더디다”며 “전국 지자체의 모범인 출산 정책과 귀농귀촌 정책처럼 청년 정책도 다양한 지원 정책으로 확장성을 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자체의 의지는 결국 정책과 예산반영으로 나타나는데 농업 위주 지자체라는 이유로 청년 정책에 한계를 둬선 안 된다는 점도 지적했다.
덧붙여 청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역의 특수성이 담보돼야 함도 강조했다.
김 부의장은 “해남은 공장이 부족하고 농업과 수산업이 발달해 있는데 이와 반대로 고등학교는 공업과 인문계로 한정돼 있다”며 “농업고등학교까지는 아니더라도 농수산 관련 과를 만들어 단계적으로 농업 및 수산인재를 키워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부의장은 “해남은 최대 농군인데도 농업인재 육성에 대한 협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갈수록 시장이 커지는 수산업인재 육성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또한 “기후변화대응연구단지 유치에 대한 기대가 큰 만큼 청년인재를 육성하지 않으면 해남군은 자리만 빌려주는데 그치고 만다. 청년 정책은 미래의 정책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해남에 맞는 방향성을 잡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블루오션이라 불리는 농업임에도 그동안 농업의 외연확장에 얼마나 힘써 왔는지는 지금 우리가 처한 농업환경을 보면 잘 나타나 있다. 선진국에서는 농업이 농사에 국한되지 않고 IT(정보통신), BT(바이오), ET(환경기술) 등 융합산업화 촉진, 농산물 추출물의 식·의약품으로의 확장, 다양한 생물종 발굴, 종자분야 기술진보, 신소재 개발 등 다양한 창업으로 확장하고 있는데도 우린 아직 첫발도 내딛지 못하고 있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다양한 청년인재를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해남군은 20017년 ‘청년 발전 기본 조례’를 만들었지만 무늬만 남아있어 아쉽다고 밝혔다. 김 부의장은 특정분야 및 세대에 대한 예산 쏠림을 막고 균형적인 분산을 통해 ‘청년배당금’이나 ‘청년창업지원금 확대’, ‘청년 주거환경 마련’ 등 이제는 청년들에게도 공격적인 정책지원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부의장은 “지금의 청년들이 곧 해남군을 책임지는 기성세대가 되는데 지금 같이 청년들이 기피하는 농촌사회가 된다면 해남은 결국 소멸위기에 처하게 된다. 정부와 전남도의 청년정책을 넘어선 해남군만의 특수성이 담긴 청년정책개발이 당장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