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력 찬반갈등 재현우려
해남군이 나서야 요청

 

 풍력발전소보다 더 두려운 게 화력발전소에 이어 일어날 수 있는 화원면민 간의 분열이다.
화원면에 대규모 풍력발전소 설립 움직임이 일고 있는 가운데 화원면민들은 다시 지역민 간의 갈등이 재현되지 않을까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이에 화원주민들은 해남군의 적극적인 입장과 개입을 요구하고 있다. 이유는 풍력발전소가 들어설 위치가 해남군조례가 규정하는 거리안에 들어설치가 불가능하다는 이유 때문이다.  
‘화원면풍력발전소대책위’는 지난 12일 해남군에 풍력발전소 건립에 따른 질의서를 보냈다. 이에 해남군은 아직 개발행위가 들어오지 않은 상태라 법적 검토가 없는 상태라고 밝히고 있다.
해남군 관계자는 “현재 화원면 육상과 해상에 풍력개발 전기발전허가 신청서가 들어온 상태고 지난달 20일 육상 건에 대해선 발전허가가 난 상태지만 개발행위에 대해서는 신청서가 들어오지 않아 정확한 법적검토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개발행위 신청서가 들어오면 환경영향 평가를 비롯한 해남군조례상 제한구역에 포함되는지 여부를 정확히 알 수 있다는 입장이다.
화력발전소 문제로 심각한 내홍을 겪었던 화원지역은 풍력발전소 설치 건으로 법적 검토를 진행하는 등 연일 술렁거리고 있다. 
대책위 관계자는 풍력발전소가 들어서려하는 곳은 해남군조례상 설치가 불가능한 지역인 것으로 안다며 그런데도 시행 측에서 일부주민들에게 수익보장을 내세우며 접촉을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행사 측의 이러한 활동이 주민들 간의 분열을 촉발시키고 특히 비공개적으로 추진하는 사업 때문에 주민들 간의 보이지 않는 불신마저 초래되고 있다는 우려도 제기했다.
또 화원 매월리 일대는 산자부 전기사업허가가 나 있고 월래와 매개마을 해상에도 풍력발전 사업허가 신청이 돼 있어 혹시라 해남군의 개발행위까지 허가되면 화원면은 심각한 내홍을 겪을 것이란 우려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또 사업이 추진되면 월래, 매계, 온덕, 구산, 장수마을의 경우 마을 앞바다와 뒷산자락에 풍력발전기가 들어서게 되는데 이는 경관이 뛰어난 서쪽 땅끝의 경관 훼손과 함께 화원면 북서쪽 생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이번 풍력발전소 사업은 발전 규모가 민간인 차원에서 접근하기 어려울 정도로 거대하기 때문에 지자체의 적극적인 관여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알려진 바에 의하면 5mw, 25기가 들어서는데 개당 수백억원에 개발비가 들어가고 변전소와 송전탑 등 부가적인 시설까지 들어서기 때문에 규모가 엄청나다. 따라서 사업의 투명성이 더욱 필요하다며 해남군의 적극적인 움직임이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