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재난긴급생활비를, 경기도는 재난기본소득을 제시하고 나섰다.
코로나19가 일으킨 지방분권의 힘이다. 코로나19가 전 지역으로 확산되면서 각 지자체의 대응능력이 중요하게 대두됐다. 지역 스스로 방어체계 구축을 비롯한 경기부양정책도 자치단체의 능동적 방향으로 작동됐다. 
코로나19라는 위기상황이 각 지자체의 능동성을 강화시키면서 지방분권의 중요성도 확인시켰고 지자체의 위기관리 능력과 정책생산력도 높였다.  
특히 경기도와 서울시의 경기부양 정책은 정부의 경기부양정책마저 견인하고 있다. 해남군도 코로나19에서 위기관리 능력을 인정받았다. 약품과 마스크의 비축, 선제적 방역체계 구축 등에서 분권의 중요성을 높였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부양정책에서도 지방분권의 중요성은 확인되고 있다. 각 지자체가 제시하는 경기부양정책은 다르지만 동일한 것은 지역상품권이다. 각종 부양정책 지원금으로 지역상품권을 푸는 것이다. 이는 각 지자체가 지역상품권이 지역경제의 중요 축임을 여기고 있음을 의미한다. 
각 지자체는 지역자본의 대도시유출을 막고 지역경제 활성화 축으로 지역상품권을 발행하고 있다. 이러한 지역상품권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위축된 소비심리를 해소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지역상품권 시대는 더욱 넓혀졌다. 지역상품권 시대를 연 것은 해남군이 처음 도입한 농민수당이 큰 역할을 했고 필요성을 더욱 절감시킨 것이 이번 코로나19이다. 
해남처럼 지역상품권 시대를 일찍 열고 유통을 공고히 한 지자체는 장기화된 코로나19 사태에서 상품권이 기역경기 부양에 역할을 하고 있다. 발행이 늦은 지자체도 앞다퉈 정착화에 힘쓰게 됐다. 코로나19의 장기화가 경기부양정책은 정부뿐 아니라 지자체의 몫도 크다는 것도 각인시켰다. 역설적으로 코로나19가 지방분권의 중요성과 지방분권의 능동적 작동을 일으키는데 역할을 한 것이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