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환 군수 당선자가 구속됐다” 지난 15일 저녁 늦은 시간에 회자된 박 당선자 구속설은 16일 오전까지도 이어졌다. 15일 같은 시간, 모 군의원이 서울 특수부에 연행됐다는 설도 광범위하게 나돌았다. 그 소문이 났던 시간대에 박 당선자는 6·15남북공동선언 10주년 행사를 마치고 해남으로 귀향하던 중이었고, 모 군의원은 지인들과 함께 해남 모 식당에 있었다. 선거가 끝난 이후 박 당선자와 관련된 숱한 이야기들이 나돌고 있다. 검찰청 조사에서부터 연행, 구속 등 하루도 쉼 없이 그것도 날이 갈수록 강도 높은 설들로 이어지고 있다.
6·2지방선거 기간에는 김영록 국회의원 검찰청 조사에서부터 연행, 김전군수와 몇몇 군의원들과의 돈 거래설 등 각종 설이 선거초반을 달궜다. 선거후반 들어 잠잠해지기 시작한 각종 설은 선거가 끝난 시점에서 다시 불거지기 시작했다. 설 내용이 이젠 김영록 의원에서 박 군수 당선자로 바뀐 점이 다를 뿐이다.
아무런 여과장치 없이 퍼지기 시작한 각종 설, 해남지역이 하루도 조용할 날이 없을 정도로 연일 설은 난무하고 이 같은 설은 군수보궐선거가 다시 치러질 것이란 믿음으로 굳어지고 있다.
과연 이 같은 소문의 진원지는 어디이고 연일 생산되는 새로운 소문에 대해 군민들은 왜 쉽게 동요할까.
우리는 김 전군수 뇌물수수혐의 사건을 겪은바 있다. 설마 했던 것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이젠 어느 설도 사실일 가능성이 있다는 학습을 한 번 치른 것이다. 그 누구도 지금 돌고 있는 설이 사실과 다르다고 당당히 말하지 못할 정도로 톡톡한 학습을 경험한 것이다.
또한 숱한 보궐선거를 겪으면서 정치권에 대한 냉소도 한 몫을 하고 있다. 그 누구나 똑같다는 냉소.
그러나 이젠 냉정히 판단할 시점에 우린 서 있다. 현재 나돌고 있는 각종 설들이 해남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는가 하는 점이다. 물론 박 당선자가 선거법을 어겼다면 당연히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현재처럼 확인되지 않은 구속이니 연행이니, 군수보궐선거니 하는 설들은 해남의 자존감을 상실케 한다는 것이다. 현재의 설들이 한 개인의 문제라면 거론할 필요도 없다. 하지만 이는 해남의 자존감과 연결된 문제이다.
숱한 군민들이 전화로 사실을 확인하고 만나는 곳마다 그 같은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비생산적이다. 그리고 이 같은 설들이 지역사회를 냉소적으로 만들고 마음의 문을 닫게 하며 신뢰성을 상실시키고 있다는 점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한 지도자를 비판하는 것은 자유일 수 있다. 그러나 그 결과가 지역사회 건강성을 훼손한다면 재고할 필요가 있다.
선거가 끝난 지 보름이 지났다. 박 당선자가 법을 어겼다면 그것은 사법부에서 처리할 문제이다. 이젠 냉정히 해남의 발전을 논의해야 할 때이다. 또한 화합과 상생의 그림을 그려야할 때이다. 조금만 더 냉철해지자.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