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가 추진하는 ‘남도의병역사공원’ 부지로 나주시가 1순위로 선정됐다. 유력했던 보성군은 2순위로 밀려났다. 
농촌진흥청이 공모한 기후변화 대응 국책사업인 아열대작물 실증센터는 장성군이 선정됐다. 유력했던 해남군은 탈락했다. 두 곳 모두 대도시 인근 지자체이다.
아열대작물 실증센터와 남도의병역사공원 모두 공모사업 선정기준에 접근성이라는 항목을 뒀다. 이러한 항목이라면 해남군은 불리하다.
그동안 해남군은 여러 공모사업 중 기후변화 대응 국책사업 유치를 첫 번째 목표로 뒀다. 하지만 전남도가 광주 인근인 장성군과 함께 해남군을 복수 추천하면서 탈락은 예고됐었다.  
이번 남도의병역사공원 공모에서도 전남도는 접근성을 항목에 뒀다. 
남도의병역사공원은 지역균형발전과 역사성 등을 놓고 보성군에 유치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었다. 그러나 혁신도시가 들어선 나주시가 1순위로 선정되면서 전남도 공모사업은 지역균형발전 보단 사업의 효과적 측면을 더 고려했다는 비판을 받게 됐다.
전남도는 나주시로 유치를 희망했던 방사광가속기가 충북 오창에 선정될 당시 국가균형발전에 역행한 매우 중대한 사안이라고 유감의 뜻을 밝힌 바 있다.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유치위원회도 수도권 인접성 등 기득권에 유리한 경제적 효율 논리만 앞세운 정책이라고 비판했었다. 
이어 지난달 22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호남권 간담회에서 김영록 도지사는 한전공대와 연계한 ‘대형 방사광가속기’ 추가 구축을 민주당 당론으로 채택해 줄 것을 촉구했다. 모두 나주시에 집중되는 사업이다. 
전남도는 이번 남도의병역사공원 선정 시 역사공원 조성에 필요한 부지확보와 기존 영상테마파크를 활용한 사업기간 단축, 일부 사업비 조달 능력과 연간 운영비 조달 계획 등을 고려해 나주시를 1순위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평가라면 재정이 열악한 지자체는 당연히 탈락이다.
아열대작물 실증센터도 접근성을 우선에 뒀었다. 이에 전주에 위치한 농진청과 산하기관의 입장을 고려한 항목이라며 해남군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지만 전남도는 농진청에 장성군과 함께 해남군을 복수 추천했다. 전남도가 농진청의 입장에 호응한 것이다. 
대도시와의 접근성을 항목에 뒀다는 것은 해남군과 같이 먼 곳은 어떤 공모사업에서도 불리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해남군 관계자는 남도의병역사공원 또한 지역균형발전을 고려치 않은 결정인 것 같아 씁쓸하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방사광가속기 사업에선 국가균형발전을 내세웠지만 정작 전남도의 공모사업은 전남 지자체 간의 지역균형발전을 염두에 두지 않았다는 비판을 면치 못하게 됐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