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원풍력반대대책위, 의혹제기 기자회견

화원풍력발전소 건설반대대책위가 주민의견 수렴과정이 투명하게 진행되지 않았다며 이를 재조사 해줄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화원면 매월리 인근 해역에 두 달 전 8메가와트급 해상풍력발전소 12기를 건립하는 사업을 산업자원부가 허가했다. 
사업비는 4,800억원, 총 96메가와트를 생산하는 대규모 해상풍력이다.
여기에 올해 초 65메가와트 규모의 육상풍력발전까지 허가된 상황이라 화원면 일대 풍력사업의 총사업비는 6,400억에 풍력발전기는 25기에 이른다. 이에 주민들이 심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해남화원풍력반대 대책위원회는 지난 6일 해남군청 앞에서 화원 풍력발전소 건설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책위 이연순 대표는 “풍력발전소로 가득 찬 화원반도에선 살 수 없다며 차라리 주민 전체를 다 이주시켜 달라”고 말했다.
또 대책위는 “특히 문제가 된 부분은 해남군에서 작성한 주민의견 수렴보고서와 화원면 이장 및 해상풍력발전사업 반대추진위원회에서 주민들을 상대로 직접 수렴한 의견 조사 결과가 다르다”는 점을 강조했다. 찬반 인원 합계가 실제 주민수보다 많게 집계됐고 이를 해남군이 산자부에 제출하면서 통과된, 전기통신위원회의 심의는 취소 사유가 충분하다는 것이다. 이어 청와대 민원실, 국무총리실, 산자부 장관, 감사원장, 전남도지사 감사실장, 전남경찰청장, 해남군수, 해남군의회에 풍력사업이 투명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조사위원회를 설치해 줄 것을 진정했다.
해남군은 의견수렴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해남군은 개발행위 허가 과정에서 더 면밀히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