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평 와룡 또 다른 보물
썰물 때 나타나는 신비의 샘

북평 와룡마을에는 황금색으로 물든 갈대와 어우러져 풍경이 되는 바다 안의 우물인 ‘짜우락 샘’이 있다. 

 북평 와룡마을에는 황금색으로 물든 갈대와 어우러진 바다 우물샘이 있다. 
1,800년대 말부터 사용된 ‘짜우락 샘’은 특이하게도 바다 안에 위치해 있다. 이 샘은 30년 전만해도 물맛이 좋아 마을의 식수원으로 사용하다 지하수 개발 이후 사용이 점점 줄어 방치됐었다. 그러다 10여년 전 마을 주민들이 짜우락 샘을 마을 보물로 선정하고 복원했다. 
현재 복원된 짜우락샘은 우물 둘레를 돌담으로 쌓았고 밀물 때도 샘까지 걸어갈 수 있도록 바닥 정비가 돼 있다. 복원 당시에는 주민들이 우물 청소를 돌아가면서 하며 관리를 해왔지만, 지하수 사용이 일반화되면서 점점 잊혀져가는 우물이 됐다.  
와룡마을 앞바다에 있는 이 샘은 두 개의 우물이 나란히 있어 짜우락샘이라 불리는데 밀물이 들면 사라졌다 썰물이 되면 다시 나타나는 신비의 샘이었다. 과거에는 철철 흐르는 물 때문에 바가지로 바닷물을 조금만 걷어 내면 금세 맑은 민물 샘으로 바뀌어 한때 주민들의 사랑을 받았다. 
현재는 식수역할을 못하지만 그 상징은 고스란히 남아있다. 
과거 깨끗하고 맑은 샘물로 물맛 또한 일품이라는 이야기는 주민들에게 여전히 회자되고 있다. 또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한 맛을 느낄 수 있어 예로부터 주민들의 사랑을 받아왔다고 한다.
바다 안의 샘이라는 특이성 때문에 길을 걸으며 여행하는 도보객, 관광객들의 방문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가을에는 황금색으로 물든 갈대와 어우러져서 더욱 아름다운 장소로 손꼽힌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