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자(해남우리신문 발행인)
박영자(해남우리신문 발행인)

 

 6‧1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이 내놓은 기초의원 공천, 칼을 너무 휘둘렀다. 그 칼은 후보들에게 내민 칼이 아닌 해남 유권자들에게 휘두른 칼이다.
민주당 깃발만 꼽으면 당선이라는 호남의 정서를 민주당은 언제까지 악용할 것인가. 
호남의 낙후에는 민주당의 책임이 크다. 호남의 정서를 믿고 기준에 못미치는 후보들을 너무도 많이 정치권에 진출시켰다. 
한때 국민의당이 호남을 석권했던 것은 민주당에 대한 호남인들의 심판이었다. 다시 민주당이 호남을 석권했다. 그러나 민주당이 잘해서 석권한 것이 아니다. 국민의당이 사분오열되고 보수정당과 연합 운운했기에 심판한 것이다. 그것이 호남이다.
해남도 언제나 민주당 바람이 통했다. 그런데 1998년 제2회 지방동시선거 때 군수를 비롯한 도의원 모두 무소속이 당선됐었다. 무소속의 진출은 지역 국회의원의 공천권에 대한 반발이었다. 이것이 해남이다.
정당은 공당의 성격이 강하다. 그런데 군민의 정서와 다른 공천권 행사, 자신에 대한 충성이 공천 기준의 잣대가 되는 줄세우기, 우린 국회의원에게 그러한 권한을 준 적이 없다. 
공천을 행사하는데 있어 납득할 만한 기준도 도덕적 잣대도 없는 공천, 정당을 사유화시킨 것을 넘어 해남유권자 마저 사유화시킬 수 있다는 위험한 발상이다.  
사회는 군대가 아니다. 줄을 서라면 서고 줄에서 탈락하라 하면 탈락하는 그런 곳이 아니다. 사회는 명분과 타당한 이유를 가지고 움직이는 유기체이다. 
지금 해남 시내에 떠도는 다양한 이야기 주 내용은 해남 유권자 수준을 너무도 무시했다는 것이다. 
민주당 기초의원 공천에서 배제된 이들은 대선 때 실컷 부려먹고 헌신짝처럼 버렸다고 성토한다. 인간이 가져야할 기본 양식인 신뢰를 저버렸다는 분노이다. 
또 경선 기준도 없이 당을 사유화시키기 위해 자신에게 충성한 이들을 공천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물론 선거 때마다 공천에서 탈락한 이들의 이유는 많다. 다만 유권자들이 그들의 주장에 공감하느냐는 것이다. 그런데 탈락자들의 주장에 공감한다는 것은 무언가 잘못됐다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느끼기 때문이다.
또 이번 민주당의 기초의원 공천 결과를 놓고 다시 대두된 것이 정당의 기초의원 공천권 폐지이다. 
정당의 기초의원 공천권은 지역구 국회의원에 대한 충성도가 공천에서 크게 작용할 공산이 너무도 크기 때문이다. 
정당의 사유화, 줄세우기 등이 공공연하게 이뤄지고 이는 졸부들의 정치행진으로 이어져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도 작용한다.
이번 민주당의 기초의원 공천권을 놓고 다시 대두된 정당공천제 폐지 주장. 호남의 정치발전을 위해 꼭 실현돼야 한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