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문학관 운영
인문복합공간 역할 ‘톡톡’

땅끝순례문학관이 인문학 거점 공간으로 성장한 가운데 매년 문학 관련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지난 해 백련재에서 ‘숨’을 펴낸 송기원 소설가의 북콘서트) 
땅끝순례문학관이 인문학 거점 공간으로 성장한 가운데 매년 문학 관련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지난 해 백련재에서 ‘숨’을 펴낸 송기원 소설가의 북콘서트) 

 

 땅끝순례문학관이 연간 수준 높은 교육프로그램과 다채로운 문학 행사로 해남 인문학 진흥의 거점으로 성장했다. 
해남읍 연동리에 위치한 땅끝순례문학관은 해남 문인들의 작품과 문학사료를 체계적으로 보존 관리하기 위해 지난 2017년 말 개관했다. 
땅끝순례문학관은 현재 상설 교육프로그램으로 현직 작가 및 전문 강사를 초청해  문학 창작 교실을 운영하고 있는데 올해도 이대흠 시인과 시;talk, 소설, 영화와 만나다, 수필창작교실 등의 문학수업이 운영되고 있고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어린이 시인학교도 추진 중이다. 
문학관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수강생들의 성과도 가시적이다. 몇 년 간 시 창작 교육에 참여했던 김연아 수강생은 지난해 제11회 심호문학상 신인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어린이 시인학교 어린이들도 전국백일장 공모전 및 창작 동시대회에서 초등부 장원·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전국학술대회도 주목을 받고 있다. 올해는 해남 출신 대표 현대문인인 박성룡 시인의 추모 20주기를 맞아 지난 16일 해남문화예술회관에서 원로문인과 관련 연구자가 대거 참여한 가운데 전국 학술대회를 가졌다. 
땅끝순례문학관과 연계해 운영 중인 백련재 문학의 집은 황지우 시인, 송기원 소설가 등 한국 문학사에 큰 족적을 남긴 유명 작가들이 머물며 글을 쓰고 책을 발간하는 등 창작의 산실로 거듭나고 있다. 
백련재 문학의 집은 등단작가과 예비작가에게 모두 열린 공간으로 연 2회 공개모집을 통해 입주작가를 모집, 작품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창작을 지원한다. 
군 관계자는 “땅끝순례문학관의 우수 운영 사례는 타 지자체·기관의 선진 견학 대상이 되고 있다”며 “지역의 일상적 삶에 문화적 삶이 스며드는 행복한 인문 진흥 도시 해남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 내실 있는 문학관 운영을 지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