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조전기차 특수지역 지정
주택단지 분양도 탄력

국내 최대 태양광 발전단지를 보유한 솔라시도 기업도시에 수소연료 전기발전소와 최첨단 스마트팜 시설이 들어선다. 
국내 최대 태양광 발전단지를 보유한 솔라시도 기업도시에 수소연료 전기발전소와 최첨단 스마트팜 시설이 들어선다. 

 

 산이면 구성지구 솔라시도 기업도시에 최대 규모인 2조원의 민자 유치가 성립돼 수소연료 전지발전소와 최첨단 스마트팜 시설이 구축된다.
㈜전남인프라에너지는 오는 2026년까지 솔라시도에 2조 원을 투입해 200MW급 수소연료전지발전소와 최첨단 스마트팜 등 융복합 시설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200MW급 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33만 세대가 1년간 사용하는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수소연료전지는 수소를 저장하지 않고 즉시 전기를 생산하기 때문에 폭발과 화재 위험성이 없고 미세먼지 정화 효과도 탁월해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토탈 800MW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설이 운영되고 있다.
66만㎡ 규모 스마트팜 시설은 수소연료전지 발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와 온수 등을 스마트팜 시설 내 작물 생육과 난방에 사용함으로써 사업 간 시너지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다.
이 사업은 주민 소득증대와 스마트 영농에 적합한 청년층 인구 유입은 물론, 조성 예정인 유럽마을 등과 연계해 기업도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지난 4일에는 국무총리 주재 제7차 규제자유특구위원회에서 해남, 목포, 영암 일대를 ‘개조전기차 규제자유특구’로 지정했다. 개조전기차 특수지역에서는 소형차, 중형차 등 9종의 내연기관 차량을 전기차로 개조해 주행 안전성 기준을 마련하는 실증사업이다.
산이면 구성지구(632만평)는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이 생태자연과 첨단 IT기술이 접목된 스마트 블루시티를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2019년 국내 최대규모의 태양광 발전단지(48만평·98㎽)가 이미 준공됐고, 지난해 10월에는 유럽마을 테마파크 조성 MOU도 체결했다.
그동안 정부 규제로 묶여 있던 구성지구 600세대 주택단지 분양도 순조로울 전망이다.
당초 구성지구 주택단지는 올 하반기부터 분양 예정이었으나 정부의 1가구 2주택 중과세 정책에 묶여 분양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지난달 21일 다주택자 종부세가 과세표준 3억 이하 1.2%에서 0.5%로 3~6억원이 1.6%에서 0.7%로 줄인다는 정부 발표가 있어 세율부담은 줄었다.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산이면의 개발붐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