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원산단 풍력 배후단지
올해부터 공사 들어간다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도정 핵심사업으로 삼고 있는 전남도는 산이면 부동지구에 ‘태양광 집적화단지’를, 산이 구성지구에 RE100 전용산단 조성에 이어 화원 조선산단에 해상풍력 전용항만 및 배후단지 개발계획을 추진한다. <관련기사 2면>
특히 정부의 국정과제에 해상풍력 사업이 반영되고 풍력 보급목표도 연 1.9GW로 명확해진 만큼 올해 해상풍력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는 구상이다.  
화원산단은 64만평 규모로 조선 산업단지로 승인 난 곳이다. 이중 30만평은 이미 매립돼 조선소 부지로 활용되고 있고 나머지 34만평은 공유수면으로 남아있다. 따라서 공유수면 34만평을 매립해 해상풍력 배후기지로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현재 화원 조선산단은 KHI회사로 주인이 바뀐 상태다. 그동안 이곳을 운영했던 대한조선은 2009년 건설·조선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워크아웃 대상이 됐고 이후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대우조선해양에 위탁경영을 맡겨왔었다. 그러나 투자회사 KHI가 지난해 9월 잔금 약 2,000억원을 납입, 관련 절차를 마무리하면서 대한조선 인수를 마무리했다. 
KHI 회사는 전남도의 재생에너지 정책에 따라 올해 공유수면 매립공사를 시작 2025년까지 분양용지를 완공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 매립공사 완공과 함께 입주기업도 확정한다는 계획도 해남군에 내놓았다.
화원산단의 해상풍력 배후기지 사업은 신안군에 단일규모 세계 최대 규모인 8.2GW 해상풍력발전단지 계획이 나오면서 시작됐다. 
이에 전남도와 해남군은 신안 해상풍력발전단지에 공급할 각종 기자재를 생산할 배후단지를 화원산단에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지난해 12월14일 대통령 직속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가 전국 첫 방문지로 신안군을 찾아 해상풍력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는 점도 신안풍력 조성사업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또 전남도는 5~6년이 걸리는 풍력 인허가 절차를 단축시켜달라는 특별법 제정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신안군은 해상풍력단지 1단계 과정 4.1GW 중 지자체가 주도하는 3.5GW는 올해부터 단계적으로 착공을 추진하겠다며 속도를 높이고 있다.
화원산단에 해상풍력배후단지가 조성되기 위해선 화원 별암리에서 조선소까지 대형 기자재를 운반할 4차선 도로가 완공돼야 한다. 그러나 억수리까지만 완공돼 있어 국비 및 도비 지원이 절실하다.
명현관 군수는 “화원조선산업단지는 전남 해상풍력 물류의 최적지로 전남도와 협력해 해상풍력발전 제조업체를 적극 유치해 신안 해상풍력발전 배후단지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