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지 무안·해남·고흥 조용
소음피해 입을 바엔 유치로

 7년 동안 답보상태였던 광주군공항 전남 이전이 지자체간 유치경쟁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후보지로 내정된 무안과 해남, 고흥은 군민정서 때문에 조용한데 때아닌 곳에서 유치경쟁이 일어난 것이다.  
국방부가 추진하는 광주군공항 전남 이전 후보지로는 무안이 1순위, 해남 2순위, 고흥이 3순위로 거론돼 왔었다. 그런데 후보지에 포함되지 않았던 함평군과 영광군이 갑자기 이름을 올린 것이다.
전남지역에선 금기어다시피 한 군공항이 각 지자체간 유치경쟁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은 함평군에서 민간 주도의 군공항유치위원회가 공식 출범하면서이다. 
출범 이유는 함평과 맞붙어 있는 무안군에 군공항이 들어서면 소음피해는 불가피한데 이익은 무안군만 취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 군공항 유치로 인구감소뿐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로 지역소멸을 막겠다는 이유도 한몫하고 있다.
함평군의 깜짝 등장에 맞불을 놓은 곳이 영광군이다. 함평군과 맞닿아 있는 영광군의 일부 사회단체가 지난 7일 유치설명회를 연 것이다. 
앞으로 전남 서부지역 각 지자체간 유치경쟁이 치열할 것이란 분석까지 나오고 있는 것은 군공항이 어디에 들어서든 인근 지자체는 고스란히 소음 피해만 입는다는 정서 때문이다. 이왕 소음피해에 시달릴 거라면 유치를 통해 경제 이득을 취하겠다는 것이다. 또 지역소멸위기에 처한 농촌 지자체의 경우 이를 벗어날 별다른 대책이 없는 반면 5조7,000억원으로 추산되는 사업비에 광주시가 이전 지역에 제시하는 주민지원사업비 4,500여억원. 3만여명이 넘는 취업 유발 효과. 부대 주둔으로 인한 경제적 효과, 일정 소음이 넘을 경우 매월 현금 지급 보상체계 등을 지역소멸 대안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함평과 영광군의 깜짝 유치활동에 반색을 한 광주시는 정치적으로 민감한 시기인 내년 4월 총선 이전인 올 6월까지 국방부가 예비이전 후보지를 발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군공항 이전사업은 크게 예비이전 후보지 선정, 이전후보지 선정, 이전부지 선정 등 3단계로 나눠 진행된다. 이에 광주시가 올 6월 이전에 예비이전 후보지를 결정해 달라고 나선 것이다. 
이와 달리 전남도는 신중한 입장이다. 군공항 이전 관련 특별법 개정안이 보류 중이고 또 획기적인 정부의 인센티브 안이 먼저 마련돼야 하는데 그 이전에 전남 각 지자체가 유치경쟁을 벌이면 인센티브 협상 과정에서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는 계산이다.
함평과 영광군의 일부 주민들이 광주군공항 유치에 나섰지만 군공항 이전은 주민투표를 통해 50% 이상 찬성을 얻어야 한다. 또 입지 적합성과 군사작전 적합성이 갖춰져야 하기 때문에 유치를 원한다고 다 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광주군공항이 함평 내지 영광군으로 유치될 경우 해남에 미치는 소음피해는 적다. 그러나 무안으로 유치될 경우 화원면과 문내면은 소음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한편 광주군공항 후보지에 포함된 해남군은 이렇다 할 움직임이 없는 상태다. 특히 해남군은 화원면에 들어설 계획이었던 화력발전소 유치 찬반으로 심한 내홍을 겪은 사례가 있어 또 다시 군민들이 분열돼선 안 된다는 정서가 깔려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