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저탄소 인증
해남 4개 축사 선정

저탄소 축산물인증 희망농가 모집공고에서 해남군이 전국 최대인 4개 농가가 예비농가로 선정됐다.(사진 삼산면 이현농장)
저탄소 축산물인증 희망농가 모집공고에서 해남군이 전국 최대인 4개 농가가 예비농가로 선정됐다.(사진 삼산면 이현농장)

 

 사회 및 다양한 식품분야에까지 저탄소 정책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축산분야에도 저탄소 정책이 시행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처음으로 한우 거세우를 대상으로 저탄소 축산물 인증을 시작, 전국 32개 축사를 저탄소 예비대상자로 선정했다. 이중 전남은 10곳, 해남은 황산면 현우농장, 북평 만희농장, 삼산 이현농장, 해남읍 행복나루터 등 4개 농장으로 전국 최대이다.
저탄소 축산은 축산물 생산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인 농가를 공식적으로 인증하는 제도로, 인증된 농가에서 출하된 축산물에 대해서는 저탄소 인증마크를 표시하게 된다.  
해남군 관계자는 “농업분야에서는 저탄소 관련 사업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 축산분야는 큰 움직임이 없었는데 이번에 농림식품부 및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저탄소 축산물 인증 시범사업을 도입해 축산물 분야에서도 탄소배출 절감 문제가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저탄소 축산물 인증은 타 지원사업과 달리 당장 경제적 지원이나 실익을 보장하는 방식은 아니다. 다만 추후 저탄소 축산물 생산 농가에 대해 인센티브 정책이 마련될 가능성이 크다. 
우선 A백화점 및 유통업체에서 저탄소 인증 축산물에 대한 판로처 확보가 논의되고 있으며 추후 기업들의 탄소 배출권 구입에 따른 인센티브도 생각할 수 있다. 이미 대형유통업체에서는 관련 제품 개발 등 저탄소 축산물 인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탄소배출로 인한 환경문제가 대두되면서 소비자들도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고 있다. 
다만 풀어야한 숙제도 많다.
올해 처음으로 농림식품부가 저탄소 축산물 인증서를 발급하지만 참여 농가에 대한 보다 실질적인 지원 없이는 본 사업으로 확대되기는 쉽지 않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해남의 축산농가 1,685호 중 한우 농가수는 1,445호로 85%에 해당하며 이중 이번 사업에 신청한 농가는 0.2%에 그친다. 그만큼 실효성과 인센티브 제도가 확보돼야 저탄소 축산물 관련 사업의 확대가 보장될 수 있다. 
이어 저탄소 인증 축산물에 대한 차별화 전략에 따른 브랜드 개발과 생산, 유통, 소비에 관한 정책 마련도 숙제로 남아 있다.
해남군 관계자는 “축산업은 이제 막 저탄소 분야에 발을 디뎌 아직 갈 길이 멀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축산물 공급 추세와 소비자의 심리도 급변하고 있다”며 “농업에 이어 축산물 분야도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환경이 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