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송씨 연작품 개인전
해남문화예술회관 1층

해남문화예술회관 1층에서 이재송씨의 연작품 개인전이 열리고 있다. 
해남문화예술회관 1층에서 이재송씨의 연작품 개인전이 열리고 있다. 

 

 해남문화예술회관 1층에 300여 기에 이른 연이 전시돼 있다. 한자리에 이렇듯 많은 연이 전시된 경우는 해남에서 처음이다. 
평생 우리의 전통연을 만들어 온 인물, 전통연 분야에서 전국적 인지도가 높은 이재송(76‧계곡면 사정리)씨가 해남문화예술회관 1층에서 첫 개인전을 열고 있다. 
현재 전시되고 있는 연은 전통연으로 연 위에 수묵작품이 그려져 있는 등 다양한 색들로 꾸며져 있다. 
작품 중에는 해남수묵동호회 회원들의 수묵작품 연을 비롯해 이재송씨로부터 연을 배운 초등학생들의 작품도 포함돼 있다.
작품 중에는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때 사용했다는 신호연도 있다. 당시 사용한 크기 그대로 재현된 신호연이다. 
오늘날과 같이 무선통신이 발달하지 않았던 임진왜란 당시, 충무공 이순신은 왜적을 물리치는 데 필요한 통신 및 암호 수단으로 신호연을 사용했다고 한다.
특히 충무공 전술비연(신호연)은 우리나라 전통의 방패연 가운데 방구멍이 있어 바람의 강약에 상관없이 멀리 띄울 수 있고 하늘을 전후좌우 자유자재로 비행할 수 있는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과학적인 연으로 알려져 있다.
시간만 나면 연을 만들어 날리는 이재송씨에게 있어 연은 삶이다.
계곡 철쭉제를 비롯한 명량대첩제, 해남연날리기 대회, 해남어린이날 등 각종 행사장에서도 연을 날렸다. 연도 그냥 연이 아닌 450m 길이의 줄연이다. 가로세로 2m30cm 크기의 가오리연도 띄우고 이순신 장군의 신호연도 선보였다.
이재송씨는 유일하게 다양한 연을 만들 수 있을 뿐 아니라 하늘에서 마음껏 재주를 부리는 연을 띄울 수 있는 해남 유일한 이다.
해남문화원에서 연 만들기 교실을 열어 아이들에게 연을 보급했던 그는 내고향 해남 민속연 보존회도 만들어 전통연을 계승하고 있다.
모든 방송매체에 소개됐을 만큼 연 분야의 전문가이자 계승자인 이재송씨의 민속연 전시회는 오는 11일까지 계속된다. 

 

 

 

 

 

 

김성훈 시민기자/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을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