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참여 가중치 50% 적용
전남도 화원·문내서 설명회

 태양광발전시설에 이어 풍력발전도 주민 이익공유 및 주민참여 방식이 논의된다.
이러한 논의는 해남군에서 진행되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이 소규모에서 대규모 집적화 사업으로 전환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 해남군이 최근 산이면 부동지구 태양광집적화 단지와 관련 햇빛공유제와 주민참여를 적극 홍보하면서 주민들도 반대보다는 상생의 길을 모색하는 단계에 접어들었다. 해남군은 지역 신성장동력의 하나로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 신재생에너지 관련 주민 토론회를 5회에 걸쳐 진행하고 있는데 1차에 이어 2차 토론 주제도 주민참여 부분에 상당 시간을 할애할 예정이다. 주민들도 연금 형태의 이익이 보장된다는 주민 이익공유 및 농업과 태양광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한 관심이 높다. 
특히 가까운 신안군에서 실제 주민참여모델이 일부 성과를 내기 시작하면서 과거 사업자 이윤에만 맞춰졌던 신재생에너지사업에 대한 불신도 점차 사그라드는 추세다. 
이에 전남도는 오랫동안 지지부진했던 해상풍력발전 사업에 주민참여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태양광발전사업에 이어 풍력발전시설에도 주민참여 부분이 화두로 떠오를 전망이다.
해남의 풍력발전은 달마산 산자락을 중심으로 육상풍력이 잠시 거론됐지만 어민들의 강한 반대에 사업추진이 어려워졌다. 
또 2020년 화원면 앞바다에 8MW급 12기 대규모 해상풍력발전소 사업을 산업자원부가 허가하면서 인근 주민들의 반발을 샀다. 농어업은 물론 주거환경을 훼손한다는 이유에서다. 
이러한 이유로 잠시 잠잠했던 해상풍력이 올 1월 정부의 주민참여 강화 발표로 또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정부는 해상풍력의 주민참여 부분에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추가 가중치를 50% 상향하고 송·변전설비 인근 주민도 주민참여사업 대상에 포함하는 등 인접주민·농축산어업인 등 영향을 많이 받는 주민에 대한 참여 혜택을 높였기 때문이다. 
이에 전남도도 10월 중 문내면과 화원면을 중심으로 주민 이익공유와 어업보상, 주민참여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태양광에 이어 풍력까지 번진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집적화 사업에 따른 주민참여 카드가 이익공유를 통해 반전을 꾀할수 있을지 지역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