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27일 북평힐링공원
북평용줄다리기보존회 마련

‘북평 용줄다리기’가 조선 전통 마술쇼와 외줄타기 등이 더해져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북평 용줄다리기’가 조선 전통 마술쇼와 외줄타기 등이 더해져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500년 전통의 ‘북평 용줄다리기’가 올해는 조선 전통 마술쇼와 외줄타기 등이 더해져 볼거리가 풍성해졌다. 
오는 10월27일 북평힐링공원에서 열리는 북평용줄다리기는 유치원부터 촌로까지 북평면 전 주민이 참여하는 해남유일의 전통 대동놀이다.
아드럼(빨간색)과 우드럼(파란색) 두 패로 나눠 힘을 겨루는 용줄다리기는 조선 연산군 때 시작된 놀이로 여성을 상징하는 아드럼이 이기면 풍어, 남성을 상징하는 우드럼이 이기면 풍년이 든다고 전해진다.
올해 북평 용줄다리기 축제에는 줄 타는 줄꾼 이의태씨가 출연해 1300년간 우리나라에 전해오는 줄놀이를 보여준다.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줄놀이는 줄꾼의 재담과 화려한 몸짓, 악기와 가무 등이 한데 어우러져 흥을 더한다. 줄꾼 이의태씨는 국가무형문화재 제11-5 임실필봉농악 이수자이자 경기도 시흥의 아시아 전통연희축제 천하제일 광대뎐에서 천하제일광대상을 수상했고 중국 및 호주, 베트남 등 국제무대에서 활약하고 있다. 
한국 전통마술사 이훈씨도 출연한다. 제5회 전국전주 마술대회 대상 수상자이자 국가무형문화재 제3호 남사당놀이 중 얼른(마술) 전수자다.
조선시대 남사당놀이에는 얼른(마술)이 있었고 마술을 부리는 사람의 우두머리를 얼른쇠라 했다. 현재 이훈씨는 조선 얼른쇠로 통하고 있다.
남사당놀이는 사회의 부조리와 양반사회의 부도덕성을 풍자했던 놀이로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에 지정돼 있다.
우리에겐 낮선 남사당놀이 중 얼른(마술)을 관람할 기회이다.
한편 북평용줄다리기는 10월27일 오후 1시 북평면주민자치회가 마련한 주민총회에 이어 조선마술쇼와 외줄타기, 마지막으로 북평용줄다리기가 진행된다.

 

 

 

노명석 시민기자/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을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