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접종 시작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의 동시 접종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인된 만큼 질병관리청 권고에 따라 이번 절기 접종부터 동시 접종을 적극 권장한다. 
 권고대상은 ▲65세 이상 고령층 ▲12~64세 면역저하자 ▲감염취약시설 구성원 등 고위험군이며, 고위험군이 아닌 12세 이상은 희망 시에만 접종한다. 접종 기간은 오는 19일부터 내년 3월31일까지이며, 고위험군은 오는 19일부터 그 외 13세 이상 군민은 11월1일부터 접종할 수 있다. 

20일은 헌혈의 날
 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혈액원과 함께 원활한 혈액 공급을 위해 공무원과 일반 군민들을 대상으로 ‘생명나눔 헌혈의 날’을 운영한다. 헌혈의 날은 10월 20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며 장소는 조오련 수영장과 로컬푸드 직매장, 현산면사무소, 송지면사무소 이다. 헌혈대상은 만 16~69세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치매안심마을 힐링 타임 운영
 해남군 치매안심센터는 보건복지부 치매안심마을 우수선도 사업 공모에 선정돼 10월16일 치매안심마을 대상자 18명을 대상으로 힐링 타임 마음쉼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마음쉼 프로그램은 장흥통합병원 마음건강치유센터를 위탁해 참여자들에게 건강검진, 차훈명상, 통합의학치료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국가암검진 서두르세요
 국가암검진은 한국인 발생률이 높은 위암, 대장암, 유방암, 간암, 자궁경부암, 폐암 등으로 진행한다. 수검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 되는 연말, 여유롭게 건강검진을 받고 싶다면 상대적으로 수검자가 적은 가을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 위암 검진은 위내시경 검사로 진행되며 40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2년에 1회 진행된다. 대장암 검진은 50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1년에 1회 분변잠혈검사를 받도록 하고 이상소견 발견 시 추가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고 있다. 
 20~30대라도 소화불량이나 복통, 구토, 혈변, 속쓰림 등 이상 증세가 있고 해당 암의 가족력이 있다면 이른 나이에도 건강검진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암 검진 항목과 검진기관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보건소 방문보건팀(531-3773)으로 문의하면 된다.

임신부 가사돌봄 서비스 지원
 가사노동의 부담을 경감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출산을 위해 임신부 가정에 가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임신부 가사돌봄 서비스는 임신부 가정에 인력을 파견해 청소·세탁 등 기본 가사서비스를 지원하며, 서비스는 회당 4시간씩 총 4회 제공된다. 
 지원 대상은 해남군에 6개월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임신부이며, 신청을 희망하는 경우 신분증, 임신확인서, 주민등록등(초)본을 지참 후 보건소 행복출산원스톱지원센터(모자보건실)로 방문하면 된다.

자살 유가족 회복 프로그램 운영
 10월18일부터 11월8일까지 주 1회 자살 유가족의 아픔을 함께 나누고 조기 치유할 수 있는 자살 유가족 회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4주간 회차별로 본인 마음 표현해보기, 반려식물 만들기, 웃음치료 요법 등 일상생활 조기 복귀를 위한 프로그램이다. 


중년 마음건강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중·장년인 만 40~64세 여성을 대상으로 ‘결실의 계절, 내 마음행복 결실 찾기’를 운영한다. 10월25일부터 11월15일까지 매주 수요일 4회기에 걸쳐 정신전문가의 정신건강 증진 강화교육을 비롯해 논-알콜칵테일 만들기 체험, 공예요법 등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모집은 10월20일까지며, 군 보건소 마음건강팀으로 방문 접수 또는 전화로 접수(531-3740)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