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업사이클 수상작 전시
해남자원순환연구회 마련

은상을 수상한 초등학생 김선후 학생의 고장난 우산천으로 만든 블록정리 보자기와 가방비옷.
은상을 수상한 초등학생 김선후 학생의 고장난 우산천으로 만든 블록정리 보자기와 가방비옷.

 

 버려지는 자원으로 만든 업사이클 공모전 수상작 전시회가 10월 20일까지 해남문화예술회관 1층 전시실에서 열리고 있다. 
우산, 유리병, 페인트통, 쌀포대, 물통, 종이박스, 청바지 등 버려지는 자원들의 변화를 만날 수 있다. 
 버려지는 자원의 새로운 가치를 연구하는 환경행동단체 해남자원순환연구회는 ‘제1회 업사이클 공모전-해남人 가치를 덧입다’를 마련했다. 
 해남자원순환연구회는 공모전을 통해 폐자원을 활용한 작품을 주제로, 버려지는 헌옷, 택배박스, 배달용기, 비닐, 플라스틱 등을 소재로 한 업사이클 작품을 출품받았고, 이에 다양한 지역과 구성원들이 공모전에 참가했다. 
 공모전 평가는 실제 생활에 영향을 주고 활용이 가능한지 활용도 측면과 창의성 및 참신성에 높은 점수를 줬다. 사단법인 업사이클디자인협회 등 전문가의 공정한 심사를 통해 수상작을 선정했다.
 명예의 금상은 김태은씨의 ‘업사이클에 가치를 담은 가방’으로 버려지는 플라스틱 세제통, 입지 않는 헌 청바지, 길거리 현수막, 에코백 손잡이, 캔음료수 뚜껑, 헌티셔츠 등을 이용한 가방을 제작 해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다.  
 은상을 받은 초등학생 김선후 학생은 고장난 우산천을 블록정리 보자기, 비올 때 가방을 덮는 가방 비옷으로 재탄생 시켰다. 또 은상을 수상한 박성함씨는 버려진 교회 장의자를 ‘성경채 독서대’로 변신시켰다.
 동상에는 김상기씨의 폐목재, 원목자투리 등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조명’, 김아름‧박서연‧박지우 가족의 ‘택배 박스 책꽂이’, 마산면주민자치위 김해경‧이은아‧오복녀씨의 ‘버려진 페인트통을 쓸모로의 전환’이 수상했다. 
 또 남현희씨의 작아진 청바지, 남방 등을 활용한 ‘슬링백’도 동상을 수상했다. 
업사이클 공모전 수상작 전시와 더불어 제53주년, 지구의 날 기념 ‘어린이 환경 그림 그리기 대회’ 수상작도 함께 전시하고 있다. 
 ‘내가 어른이 됐을 때 지구의 모습은?’이라는 주제로 유치부, 초등부 아이들이 그린 그림을 관람할 수 있다. 
 한편 해남자원순환연구회는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탄소중립에 대한 참여를 독려하고자 환경전문가 초청 강연과 업사이클 작품 공모전, 환경 그림 그리기 대회, 플로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