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금 원금 상환 왔지만
해남군수협도 고심

만호해역의 김양식이 중단 되면서 어란 어민들의 대출금 상환도 막혔다.
만호해역의 김양식이 중단 되면서 어란 어민들의 대출금 상환도 막혔다.

 

 만호해역 김양식이 중지되면서 송지면 어란 어민들의 수백억원에 이른 어업 대출금 상환도 제동이 걸렸다. 
 이로 인해 파산 위기에 처한 어가도 있고 해남군수협도 위기다. 
 만호해역에서 김양식을 하는 젊은 어부들의 빛은 평균 2억원 정도, 합계 2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최근 어란 어민들의 세대교체가 진행되면서 젊은 어민들이 늘었다는 점이다. 
 대부분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장들이다. 타지 생활을 정리하고 고향으로 내려와 김양식에 투자한 것인데 채 자리를 잡기도 전에 만호해역 법적 분쟁에 휘말린 것이다.

 현재 어란어민 중 만호해역에서 어업에 종사하는 이는 164명으로 이중 70명 정도가 20~40대로 평균 2억원 정도의 대출금이 발생한 상태다, 대부분 3년 거치 7년 상환 방식으로 매달 200만원 이상의 원금을 상환하고 있다.
 해남군수협도 어민들의 대출금 상환을 놓고 고심에 빠졌다.
 해남군수협 관계자는 “만호해역 어민들의 의사와 무관하게 생계를 잃었고 올해 당장 수입이 발생할 수 없는 상태다. 내부적으로 원금 상환 시기를 놓고 일시적 유예가 가능한지 검토 중이다”고 전했다. 
 한창 일해야 할 어민들도 가만히 손 놓고 지켜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 어란어민은 “과거부터 40년 동안 어란어민들이 일궈 온 김 양식장이 잘못된 협약 하나로 이 사태에 이르렀다. 그래도 바로잡고자 무릎 꿇고 사과도 하고 최대한 요구안에 따랐다. 그런데도 아무것도 해결된 것이 없다”며 “이제는 우리도 단체행동에 나설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어란 어민들은 어란 양식장 김발 작업이 끝나는 대로 진도측의 외국인 무면허 운전이나 무면허 염산, 면허지 외 불법 양식 신고 등 주야간을 가리지 않고 단체행동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12월 대법원은 해남어민 174명이 제기한 ‘만호해역 어업권 분쟁 관련 행사계약 절차 이행 및 어장 인도소송’ 상고를 기각하고 진도 어민들의 손을 들어줬다. 해남군이 제기한 ‘만호해역 해상경계 권한쟁의심판’도 헌법재판소에서 각하됐다. 
이에 전남도가 해남군과 진도군과의 중재에 나섰지만 이렇다 할 협상을 찾지 못했다. 

 해남군에서도 행사료를 지불하는 방식으로 어업사용 권한을 가진 진도수협과 어느 정도 협상을 이끌었지만 이마저도 진도군이 거부하면서 양군 간 감정싸움도 고조되고 있다.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쥐고 있는 정치권에서도 선거철을 앞두고 몸을 사리는 분위기다. 
 진도와 해남은 같은 지역구로 묶여있어 표심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